직장인 업무역량 강화 및 커리어 개발 돕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직장인 업무역량 강화 및 커리어 개발 돕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디지틀조선일보 2021-09-21 10:00:00

  • 현재 직장에서 안정적으로 커리어를 쌓거나 더 나은 제2의 직업을 찾기 위해 퇴근 후에도 자기계발에 힘쓰는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지난 5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65%가 재직 중 자기계발을 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에 대해 고용 불안으로 인해 자기계발 필요가 늘어남(56%, 복수응답), 퇴직 이후 또는 N잡을 준비하는 계기가 됨(30.2%) 등의 응답이 많았고, 집콕 등으로 인해 자기계발에 투자할 시간이 많아짐(33%), 모임 축소 등으로 자기계발에 투자할 비용이 생김(17.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직장인들의 직무향상과 커리어 개발에 도움을 주는 성인 교육 컨텐츠들이 주목받고 있다.

    외국어 번역부터 디자인까지 직무향상을 위한 다양한 배움 제공

    취미, 재테크, 키즈 클래스 등 다양한 분야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하는 클래스101는 직장인 혹은 예비 취업자들을 대상으로 업무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로 구성된 ‘클래스101 커리어’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커리어 클래스에서 높은 수강률을 기록하고 있는 분야는 어학, 외국어 및 디자인 분야가 강세로 △220문장으로 토익부터 회화까지! 비즈니스 영어 완성 △이성과 감성을 넘나들다. 시선을 사로잡는 브랜드 디자인 △당신도 할 수 있다! 베테랑 실무자가 알려주는 모션그래픽의 모든 것 등의 클래스가 인기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개발 직군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클래스101의 데이터/개발 클래스도 인기를 얻고 있다.

    개인의 자기계발뿐만 아니라 회사 차원에서 사내 복지의 일환으로 직원들에게 자기계발을 지원하는 클래스101 비즈니스도 각광받고 있다. 나이키 코리아, SKT, 카카오, 신용보증기금 등 국내외 기업부터 공공기관 등 100여곳 이상에서 클래스101 비즈니스를 통해 임직원의 실무 능력 향상을 돕고 있다.

    소득공유(ISA) 모델로 학습 초기비용 부담 덜고 ‘IT 커리어 전환’

    직무능력 향상을 넘어 체계적인 학습과정을 통해 단기간 내에 실무 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부트캠프 프로그램도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대표 IT 인재 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IT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230여 개에 달하는 유수의 기업에 채용까지 연계해 준다. 또한, 일정 연봉 이상으로 취업에 성공할 경우 소득의 일부를 교육비로 후지불하는 '소득공유(ISA, Income Share Agreement)' 모델을 커리큘럼에 적용해,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초기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위-윈(We-Win)'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선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현재, 코드스테이츠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그로스 마케팅,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의 부트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빠르게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기초 강의, 팀 프로젝트, 퀴즈, 동료 학습 기반의 페어프로그래밍 등을 포함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설계됐다. 이력서 작성 및 모의 면접, 연봉협상 설계 등 커리어 컨설팅 서비스도 참여자들에게 함께 제공된다. 교육은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며, 풀타임뿐만 아니라, 업무와 병행하며 커리어 전환을 시도하는 파트타임 과정도 운영되고 있어 IT 커리어를 준비하는 예비 취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승진자 교육부터 고스펙 시니어 고용 창출까지 돕는 든든한 평생학습 파트너

    직업훈련부터 직장인을 위한 승진 교육, 은퇴 시니어의 고용 창출까지 성인을 위한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기업도 승승장구를 이어가고 있다. 평생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심사한 ‘2021년도 베스트 직업훈련기관’으로 선정되면서 기업교육 분야에서 에듀테크에 기반한 훈련 모델을 개발해 직업교육의 수준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외국어, 자격증뿐만 아니라 직장인을 위한 승진교육, 팀장 리더십 스쿨, 과장역량 빌드업스쿨 등 다양한 직원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해 직장인 업무역량 강화를 돕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부의 공식 인가를 받은 학점은행 전문기관인 휴넷평생교육원을 통해 온라인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휴넷의 인력 매칭 플랫폼 탤런트뱅크를 통해 은퇴를 앞둔 고경력 전문가에게는 일자리를 연계해 주고, 기업에는 채용으로 인한 고정비 절감, 모집 홍보 및 검증 이슈, 고급 인력난을 해소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내 독립기업 패스트캠퍼스 통해 임직원 직무교육 진행

    성인 교육 콘텐츠 기업 데이원컴퍼니(구 패스트캠퍼스)의 사내 독립기업 패스트캠퍼스는 직장인들의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교육 전담 조직으로, B2B교육사업본부를 통해 임직원들의 직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가장 많은 수요를 기록했던 분야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역량이 되는 프로그래밍과 데이터 사이언스로, △파이썬 웹 개발 올인원 패키지 △머신러닝과 데이터분석 A-Z 올인원 패키지 △직장인을 위한 파이썬 데이터 분석 올인원 패키지 등의 강의가 인기를 보였다.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은 기업의 니즈에 맞는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맞춤형 설계 서비스와 온라인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구독형 서비스 두 가지 형태로 운영되며 이 외에도 직장인 필수 스킬, 법정의무교육 등 다양한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다.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