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전 이것만은 꼭! 벌 쏘임·뱀 물림 사고 예방수칙

등산 전 이것만은 꼭! 벌 쏘임·뱀 물림 사고 예방수칙

헬스경향 2021-09-20 09:10:03 신고

벌 쏘이면 아나필락시스로 사망위험↑
뱀 물리면 고정하고 심장 아래 둬야
보호복 착용·적절한 응급조치 필요

벌초와 성묘, 등산 등으로 산에 가는 일이 많아지는 계절.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릴 위험도 커진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벌에 쏘여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는 6만 6000여 명에 달하며 이 중 4분의 1이 넘는 환자가 9월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봤다

■벌 쏘이면 15분 내 사망위험…알레르기 있다면 각별히 주의

벌 쏘임을 예방하려면 통이 좁고 긴 소매, 단조로운 색의 옷을 입고 화장품과 금색계열 장신구는 삼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벌에 쏘이면 뱀에 물렸을 때보다 사망률이 5배 정도 높다는 보고가 있다. 뱀에 물렸을 때는 증상이 수 시간에서 수 일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지만 벌에 쏘이면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 15분 안에 사망할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 초기 증상은 구토, 두통, 전신 쇠약감, 빈맥, 호흡곤란, 두드러기, 가슴조임 등이다.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정지원 교수는 “특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정상인보다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활 확률이 3~5배 크고 말벌이 꿀벌에 비해 사람에게 일으키는 치사율이 높다”고 경고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를 시행하지 않으면 생명에 치명적이다. 알레르기 병력이 없는 정상인이라도 증상이 나타나면 119로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벌침을 빨리 제거해야 한다. 쏘인 부위를 손으로 짜지 말고 신용카드 등으로 해당 부위를 긁어 제거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관찰한다. 단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사람은 증상과 관계없이 병원에 가야 한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산에 갈 때는 통이 좁은 긴 소매 옷으로 몸을 최대한 감싸는 것이 좋다. 또 옷은 화려한 색상과 무늬는 피하고 단조로운 색을 골라야 한다. 향수나 스킨로션 등 향기가 나는 화장품도 자제한다. 특히 금색 계열의 장신구가 햇빛에 반사되면 벌이 모이기 쉬워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뱀 물리면 입 대지 말고 즉시 천 조여야…보호장구 착용

산에 오를 때 뱀이 있는지 잘 확인해보고 헬멧, 장갑 등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뱀에 물렸다면 물린 부위가 움직이지 않게 나뭇가지 등으로 고정한다. 물린 쪽이 심장 아래에 있도록 하고 119 도움을 요청한다. 도움을 받기 어려운 경우 물린 부위에서 심장 쪽으로 5~7cm 떨어진 부위를 3~5cm폭의 천으로 묶는다. 손목이나 발목 맥박이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천을 꽉 조여야 한다. 이후 조금씩 풀어주면서 맥박이 강하게 만져지는 순간에 천을 고정한다. 

정지원 교수는 “간혹 뱀에 물린 부위를 째고 입으로 흡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라며 “절개를 잘못해 동맥이 손상되면 다량 출혈이 유발될 수 있어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입안에 상처가 있거나 발치한 사람이 상처 부위를 흡입하면 독이 구조자의 체내로 유입될 수 있다. 따라서 당황하지 말고 기본적인 응급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뱀 물림 사고를 방지하려면 산에 오를 때 잡초나 풀이 많은 곳을 긴 막대기로 헤집으며 뱀이 있는지 확인한다. 방심한 틈에 뱀에 물릴 수 있어 헬멧, 장갑 등 보호장비도 착용해야 한다. 

<헬스경향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