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미신고 가상자산 거래소, 17일까지 영업종료 알려야”

금융당국 “미신고 가상자산 거래소, 17일까지 영업종료 알려야”

한국금융신문 2021-09-06 17:30:27 신고

▲자료=금융위[한국금융신문 홍승빈 기자] 오는 24일 시행되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가 신고를 마쳐야 하는 가운데, 미신고 거래소는 오는 17일까지 고객에게 영업 종료 사실을 공지해야 한다.

6일 금융위원회와 금융정보분석원(FIU) 등은 가상자산 거래업자를 대상으로 신고 설명회를 열고 영업 종료 시 권고 사항과 신고 심사 기간, 신고 후 사후 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렸다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신고요건을 갖추기 힘들어 거래소 영업을 종료하는 경우, 미신고 가상자산 거래소는 오는 24일까지 영업을 종료해야 한다. 영업 종료에 대한 고객 공지와 개별 통지는 늦어도 17일까지 공지해야 한다.

영업 종료 공지 후부터는 이용자 입금을 중단하고 기존 자산 인출은 영업 종료일 이후 최소 30일간 진행돼야 한다. 영업종료 후에는 거래소가 보유한 이용자들의 개인 정보도 파기해야 한다.

또 가상자산과 가상자산 간 거래만을 중개하는 거래소의 경우 원화와 달러로 가상자산을 사는 서비스를 종료해야 한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심사는 신고 접수 후 최대 3개월 간 진행된다. 금융당국은 신고 심사 시 고객 예치금 분리 관리, 다크 코인 취급 금지 등을 면밀히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상자산 사업자의 자료제출, 연락 등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고 접수 후에는 특금법 자금세탁방지기구(FATF)에 따른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FIU 관계자는 “신고수리된 가상자산 사업자가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적법하게 이행하는지를 면밀하게 관리·감독할 계획”이라며 “가상자산 사업자는 신고수리 후 특금법상 의무를 즉시 이행해야하며, FIU로부터 상시적인 관리·감독을 받게 된다”라고 말했다.

홍승빈 기자 hsbrobin@fntimes.com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