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가상자산 수탁업, 은행 수익다각화 대안으로 부각"

금융연구원 "가상자산 수탁업, 은행 수익다각화 대안으로 부각"

아주경제 2021-08-29 14:13:58 신고

한국금융연구원 로고[사진=한국금융연구원 제공]

가상자산 수탁 사업이 이자수익 의존도가 높은 국내 은행의 '수익다각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순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최근 은행산업 동향 및 은행 사업다각화 전략방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연구위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은행의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2조1000억원 늘어난 8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은행의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어난 이유는 대출자산 증가로 이자이익 규모가 확대된 영향이 컸다. 올해 상반기 국내 은행의 이자이익은 22조1000억원을 기록해 전년 상반기 대비 1조7000억원 늘었다.

반대로 국내 은행의 비이자이익은 산업은행의 비경상적 이익을 제외하면 지난해보다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미국과 캐나다, 호주 등 글로벌 은행들의 비이자이익은 총이익의 30~50%인 반면, 국내 은행의 비이자이익은 10~1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은행의 경우 수익 편중 현상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이 연구위원은 최근 부각되는 BaaS(서비스형블록체인)와 가상자산 수탁 등을 수입 다각화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 연구위원은 "은행 수익의 편중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수익 다각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은행업 부문에서 현재 가장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금융은 오픈뱅킹, BaaS, 플랫폼뱅킹 등의 영업모형이며, 특히 BaaS가 향후 은행업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BaaS는 비금융회사가 상대적으로 규제가 강한 은행업 영위에 대한 인허가를 받지 않고도 자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은행 서비스를 탑제해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은행도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 접점을 확보할 수 있어 모두에게 유리한 업무모형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BaaS는 핀테크기업 뿐 아니라 다른 온라인전문은행에도 해당 은행의 BaaS 서버에 접근하도록 허용할 수 있으며, 해당 은행은 이들 업체로부터 접근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며 "기술에 강점을 가진 전통적 은행에 대해 새로운 발전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또한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 역시 떠오르고 있는 신수익원"이라며 "금융당국이 충분한 논의를 통해 관련된 제반 제도 및 인프라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