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에 권여름 'Y의 마지막 다이어트'

제1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에 권여름 'Y의 마지막 다이어트'

이데일리 2021-06-21 15:12:31 신고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권여름의 ‘Y의 마지막 다이어트’가 제1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대상에 선정됐다.

권여름 작가(사진=넥서스 제공)
출판사 넥서스는 2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은 출판사 넥서스가 지난해 12월 제정한 상으로 지난 1월부터 3개월간 진행됐다. 대상 상금은 3000만원, 우수상 상금은 500만원이다. 이번 공모에는 다양한 장르에 걸쳐 약 600여 편이 지원했다.

대상 수상자 권여름은 전주대 사범대 국어교육과와 한국교원대 대학원 국어교육학과를 나와 현재 군산진포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세상에 주눅들때 맹목적으로 소설을 읽고 썼다”며 “제가 소설을 통해 여러 형태로 용기를 얻었듯, 독자들도 그럴 수 있길 꿈꾼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여기를 섬세하게 관찰하고 성실하게 이야기하는 작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Y의 다이어트’는 요즘 세대에 ‘몸’이 갖는 의미에 대해 묻는다. 단식원으로 배경으로 한 소설은 단식원에 들어가면서까지 살을 빼야 하는 입소생들의 절박한 이야기와 강사들의 처지를 실감나게 묘사한 작품이다.

심사위원을 대표해 유성호 한양대 국문과 교수는 “공들인 현장 탐사와 인물들의 성격 구현이 구체적이며 작품을 끝까지 읽게 하는 힘을 가졌다”며 “‘새로운 몸’에 대한 작가의 의식이 우리 시대의 역상으로 충분한 호소력을 보여줬다”고 평했다.

우수상에는 김성준의 ‘비밀이라는 게 비밀’이 뽑혔다. 김성준은 서울시립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2018년 부산일보 신춘문예에서 평론에 당선됐다. 유 교수는 “김성준의 작품은 흥미로운 소재로 지원작 중 가독성이 가장 높고 인물의 개성도 두드러졌다”고 평가했다.

제1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시상식은 이날 오후 경기도 파주 넥서스 본사에서 열렸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