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이슈] 함소원X‘아내의 맛’, 세상 없는 ‘조작맛’→최악 (종합)

[DA:이슈] 함소원X‘아내의 맛’, 세상 없는 ‘조작맛’→최악 (종합)

스포츠동아 2021-04-09 10:31:00 신고

함소원 조작 방송→‘아내의 맛’ 침묵
‘아내의 맛’ 제작진 드디어 입 열었다
“조작 몰랐지만 죄송”→함소원 조작 인정
‘아내의 맛’ 제작진, 함소원 책임전가 무엇?
함소원·‘아내의 맛’, 최악의 ‘조작맛’ 전파
정말 세상 어디에도 없는 맛이다. 일명 ‘조작맛’. TV CHOSUN 예능 프로그램 ‘세상 어디에도 없는, 아내의 맛’(약칭 ‘아내의 맛’, 이하 약칭으로 표기)이 함소원·진화 가족 편 조작 방송으로 급히 시즌을 마무리하는 촌극을 벌였다.


앞서 온라인에서는 ‘아내의 맛’ 방송 속 함소원 관련 여러 의혹이 불거졌다. 함소원 중국인 시부모 별장 가짜 의혹, 함소원 시어머니인 ‘중국마마’ 막내 이모 대역 의혹 등이 그것. 의혹 당사자인 함소원은 구체적인 입장이나 해명은 내놓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 의혹을 보도한 매체를 향해 불필요한 전개 여론전을 펼쳤다. 함소원을 악성 댓글(악플)에 대해 힘들다고만 푸념만 늘어놨다. ‘아내의 맛’ 제작진도 입을 다물긴 마찬가지였다. 의혹은 쏟아지는데 해명 등 어떤 입장도 한동안 내놓지 않았다. 오히려 이 논란을 즐기듯 방송을 한동안 이어갔다.
그러는 사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번졌고, 결국 ‘아내의 맛’ 제작진은 입을 열었다. 모든 것은 함소원이 꾸민 일이라는 정중하고 우회적은 해명문. ‘아내의 맛’ 제작진은 자신들 역시 함소원 거짓에 놀아난 피해자이며, 그 거짓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책임만 질책받겠다고 사과문에 정중한 표현으로 담았다. 이게 다 함소원이 원흉이라는 구차한 변명이다.
‘아내의 맛’ 제작진은 8일 오후 공식 입장문을 내고 “최근 불거진 함소원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전한다.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공식입장이 늦어진 점 양해 부탁한다. 먼저 우리 ‘아내의 맛’은 다양한 스타 부부를 통해 각양각색 삶의 모습을 진솔하게 조명함으로써 시청자 여러분에게 공감과 웃음을 전달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제작해 왔다. 우리는 모든 출연진과 촬영 전 인터뷰를 했으며, 그 인터뷰에 근거해서 에피소드를 정리한 후 촬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고 이야기했다.

‘아내의 맛’ 제작진은 “다만 출연자의 재산이나 기타 사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프라이버시(사생활) 문제이기 때문에 제작진이 사실 여부를 100% 확인하기에는 여러 한계가 있다는 점을 전한다. 그런데도 함소원과 관련된 일부 에피소드에 과장된 연출이 있었음을 뒤늦게 파악하게 됐다. 방송 프로그램의 가장 큰 덕목인 신뢰를 훼손한 점에 전적으로 책임을 통감한다”며 “제작진은 시청자 여러분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13일 방송을 끝으로 ‘아내의 맛’ 시즌 종료하기로 했다. 그동안 ‘아내의 맛’을 사랑해 준 시청자 여러분에게 심려 끼쳐 송구한 마음을 전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제작진은 더욱 신뢰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정진하겠다”고 전했다.


짜고 친 상황인 알 수 없지만, 푸념만 늘어놓던 함소원이 이때 다 싶어 조작을 인정했다. 악성 댓글에 힘들다고 자신을 옹호하는 이들에게 구조 신호를 보내더니 갑자기 조작을 인정하는 화끈한 행보를 보여준다. 함소원은 같은 날 밤 인스타그램 계정에 “(조작이) 맞다. 모두 다 사실이다. 나도 전부 다 세세히 낱낱이 개인적인 부분을 다 이야기하지 못했다. 잘못했다 과장된 연출 하에 촬영했다. 잘못했다. 여러분 내가 잘못했다. 변명하지 않겠다. 잘못했다. 친정과도 같은 ‘아내의 맛’에 누가 되고 싶지 않았기에 자진 하차 의사를 밝혔고, 그런데도 오늘과 같은 결과에 이른 것에 대해 진심으로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이다. 그동안 ‘아내의 맛’을 통해 우리 부부를 지켜봐주신 시청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한다”고 적었다.

코미디가 따로 없다. 모두가 지적할 때 입 다물고 의혹·폭로 피해자인 척하던 함소원은 “변명하지 않겠다”고 이제 와서 고개를 숙인다. ‘아내의 맛’ 제작진은 이런 함소원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한다. 프로그램을 내린다고 하지만, ‘시즌 종영’은 새 시즌 부활 가능성도 담는다. 즉, 다시 돌아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제작진은 또 어떤 자극적인 출연자를 찾아내 ‘조작맛’인지 ‘환장맛’인지 모를 방송을 제작할지 모른다. 이번 사태는 조작 당사자인 함소원뿐만 아니라 ‘아내의 맛’ 제작진과 방송사에도 막중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어차피 함소원 ‘조작 춤사위’에 ‘물개박수’ 친 건 제작진과 방송사도 마찬가지니.

● 다음 TV CHOSUN ‘아내의 맛’ 제작진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TV CHOSUN '아내의 맛' 제작진입니다. 최근 불거진 함소원 씨 논란과 관련한 제작진의 입장을 전합니다.

사실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공식 입장이 늦어진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저희 '아내의 맛'은 다양한 스타 부부를 통해 각양각색의 삶의 모습을 진솔하게 조명함으로써 시청자 여러분께 공감과 웃음을 전달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제작해 왔습니다. 저희는 모든 출연진과 촬영 전 인터뷰를 했으며, 그 인터뷰에 근거해서 에피소드를 정리한 후 촬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다만 출연자의 재산이나 기타 사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개인의 프라이버시 문제이기 때문에 제작진이 사실 여부를 100% 확인하기엔 여러 한계가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럼에도 함소원 씨와 관련된 일부 에피소드에 과장된 연출이 있었음을 뒤늦게 파악하게 됐습니다. 방송 프로그램의 가장 큰 덕목인 신뢰를 훼손한 점에 전적으로 책임을 통감합니다.

제작진은 시청자 여러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아내의 맛'을 13일을 끝으로 시즌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아내의 맛’을 사랑해 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데 대해 다시 한번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제작진은 더욱 신뢰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 다음은 함소원 SNS 전문

맞습니다 모두다 사실입니다. 저도 전부다 세세히 낱낱이 개인적인 부분들을 다 이야기하지 못했습니다. 잘못했습니다 과장된 연출 하에 촬영하였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여러분 제가 잘못했습니다. 변명하지 않겠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친정과도 같은 '아내의 맛'에 누가 되고 싶지 않았기에 자진 하차 의사를 밝혔고 그럼에도 오늘과 같은 결과에 이른 것에 대해 진심으로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입니다.

그간 '아내의 맛'을 통해 저희 부부를 지켜봐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고개숙여 사과드립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