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당선에 한·일 관계 걱정하는 일본… “징용·위안부 소송 해결 어렵다”

오세훈 당선에 한·일 관계 걱정하는 일본… “징용·위안부 소송 해결 어렵다”

머니S 2021-04-08 19:46:00 신고

일본 주요 언론이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여권이 참패한 소식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이 같은 결과가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8일 요미우리신문은 "내년 3월 한국 대선의 전초전으로 주목 받은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에서 문재인 정권을 떠받치는 좌파계 여당이 큰 격차로 참패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부동산 가격 상승 등 경제 실정이 겹쳐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사상 최저로 떨어진 상태가 이 같은 결론을 냈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는 선거 참패로 문재인 정부에 레임덕이 올 경우 징용이나 위안부 소송 문제 등 한·일 현안 해결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요미우리는 "현 정부의 지지층은 '반일' 성격이 강한데 현 정권이 힘을 잃으면 지지자 의사에 반하는 정책을 밀고 나가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같은날 일본 공영방송 NHK도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에서 제1야당 후보가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는 여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고 보도했다.

니시노 준야 게이오대학교 교수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의 현안인 위안부 문제와 징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국민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며 "정권의 구심력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데 국민을 설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관했다. 

지지통신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가 강제 징용 피해자 문제 등에서 원고와 여론의 반발을 무릅쓰고 일본에 양보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문 대통령이 냉각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었다"며 "정권의 힘이 떨어질수록 국내의 비판자를 설득해 역사 문제 해결을 추진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