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픽 : 3기신도시 건설 4년9개월 당긴다…교통대책도 확정

3기신도시 건설 4년9개월 당긴다…교통대책도 확정

뉴스웨이 2021-01-24 19:57:29

정부가 빠른 주택 공급을 위해 3기 신도시 건설 기간을 4년 9개월 앞당기기로 했다.

이를 위해 토지보상 기간을 단축하고 사전청약제를 시행한다. 교통대책도 확정해 인천 계양·부천 대장 지구 교통 개선을 위한 S-BRT(간선급행버스체계)망도 조기 구축했다.

24일 국토교통부는 3기신도시 조성 ‘패스트트랙’을 수립하고 지구계획과 토지 보상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보상 착수까지 걸리는 기간을 기존 대비 평균 10개월 이상 단축할 계획이다.

택지지구 지정부터 보상 착수까지 기간을 비교했을 때 2기 신도시는 성남 판교의 경우 24개월, 위례는 30개월 등 평균 27개월이 소요됐으나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은 14개월, 인천 계양은 14개월 등 평균 17개월을 줄이고 있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은 작년 8월 보상 공고를 내 현재 보상 절차가 진행 중이며,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은 올 상반기에 공고를 낼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은 작년 10월 지구계획안을 마련했고 올 상반기에 순차적으로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은 도시·건축·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해 지구계획안을 마련 중이며, 올해 말에는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는 본 청약보다 1~2년 먼저 공급하는 사전청약제를 시행해 주택공급 시기를 기존 신도시 대비 평균 4년9개월 단축해 조기 공급할 계획이다. 7월 인천 계양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지에서 3만가구를 조기공급한다.

이와 함께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의 광역교통대책도 확정됐다.

두 지구가 서로 인접한 점을 감안해 통합 교통대책이 마련됐다.

우선 김포공항역~계양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 등을 구축한다. 이는 신호 체계 제어를 통해 지하철처럼 정류장과 정류장 사이를 정차하지 않고 달리는 업그레이드된 BRT 시스템이다.

S-BRT는 주변 지하철 5·7·9호선, 공항철도, 광역급행철도(GTX)-B 등과 연계된다. 국도39호선과 오정로 등을 확정하고 경명대로를 신설하는 등 도로용량을 확보한다.

이로써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은 모두 확정돼 신속히 추진되게 됐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입주 시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입지 발표와 함께 교통대책을 마련해 기존 대비 평균 16개월 이상 조기에 교통대책을 확정했다.

하남 교산에선 송파~하남간 도시철도 구축이 추진되고 있다.

도시철도는 서울 방향으로 지하철 3호선과 9호선 중 어느 쪽으로 연결할지가 관건인데, 현재로선 3호선과 연결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수정 기자 crystal@

댓글 0

0 / 300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