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강경화, 대한민국 외교의 존재감…수고하셨습니다”

이낙연 “강경화, 대한민국 외교의 존재감…수고하셨습니다”

이데일리 2021-01-20 15:45:08 신고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물러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향해 “수고하셨습니다”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낙연 민주당 대표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 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 최장수 각료. 외교부 첫 여성장관. 그런 기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장관님의 존재 자체였습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장관님은 조용하셨지만, 언제 어디서나 두드러지셨습니다. 대한민국 외교의 존재감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문 대통령이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내정했다고 발표했다.

당초 강 장관이 문 대통령과 임기를 같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문 대통령은 ‘교체’를 선택했다. 강 장관은 문재인 정부 초대 외교부 장관을 맡아 3년 반 외교부를 맡아 왔다.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외교관료 출신인 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3년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서 외교안보 분야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왔다. 주미국 공사, 주이스라엘 대사, 주제네바대표부 대사 등을 역임했으며, 17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정 후보자는 국가안보실장으로 3년간 재임하면서 한미 간 모든 현안을 협의·조율하고, 한반도 비핵화 및 북미협상 등에 가장 깊숙이 관여했다”고 소개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