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객 2명 중 1명 “여행 준비물이 여행 경험 결정한다”

여행객 2명 중 1명 “여행 준비물이 여행 경험 결정한다”

이뉴스투데이 2020-10-27 10:01:33 신고

[사진=익스피디아]
[사진=익스피디아]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여행 준비물이 여행 경험에 주는 영향에 대해 우리나라 사람 2명 중 1명은 여행 경험의 폭이 달라질 수 있다고 답했다. 또 일부 응답자는 여행마다 꼭 챙겨가는 특정 물품을 실제 동행처럼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27일 익스피디아에 따르면 9월 29일부터 10월 5일까지 이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동행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익스피디아는 응답자 300명에게 여행을 떠날 때마다 꼭 챙기는 필수품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 중 약 90%가 “그렇다”고 답했다. 

익스피디아는 이들이 꼽은 ‘나만의 준비물’을 △오감기록형 △포토그래퍼형 △일상유지형 △엔터테인먼트형 △미니멀리스트형 등 총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오감기록형’은 여행지에 어울리는 향수나 향초를 챙겨가 여행 중 경험을 강렬하게 기억하는 데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플레이리스트로 만들어 두고 여행 내내 감상하며 행복감을 한껏 끌어올리기도 한다. 주로 향수, 향초, 헤드폰 또는 이어폰, 사전에 준비한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준비한다. 

‘포토그래퍼형’은 디지털 카메라, 필름 카메라, 폴라로이드, 액션캠 심지어 드론까지. 여행지의 감성을 온전히 담아내기 위해 수 많은 장비가 동반된다. 특별한 사진을 남기기 위해 촬영용 의상을 별도로 챙기거나 풍경과 함께 사진에 담을 인형, 피규어, 토퍼 등 소품을 준비하기도 한다.

‘일상유지형’은 매일 아침에 하던 조깅을 숙소 근처에서 하거나 읽던 책을 가져가 여행지에서 틈틈이 펼쳐보기도 한다. 숙면을 위해 매일 베고 자는 애착베개를 챙기기도 한다. 트레이닝복과 책, 다이어리, 베개 등을 챙긴다. 

‘엔터테인먼트형’은 어떻게 하면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고 여행 내내 즐거운 기분을 유지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 여행일정 중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숙소에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보드게임, 콘솔 게임기, 빔 프로젝터 등 남는 시간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즐길 거리를 다양하게 마련한다.

‘미니멀리스트형’은 잠옷, 세면도구 등 꼭 필요한 물품 외에는 가방에 잘 넣지 않는다. 대신 가벼운 가방과는 대조적으로 스마트폰 바탕화면에는 여행 관련 앱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지도 앱, 번역 앱, 맛집 리뷰 앱, 음악 스트리밍 앱 등 모바일 세상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며 여행한다. 스마트폰을 최대한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조 배터리가 필수다.

한편 다양하게 쓰일 여분의 가방, 지퍼백, 장기 여행에 필요한 손톱깎이, 드라이기와 여행지에서 구하기 어려운 비상약과 같이 현실적인 준비물을 주요하게 꼽은 이들도 많았다. 현 상황을 반영해 손소독제나 물티슈 등의 위생용품에 대한 언급도 빠지지 않았다.

한국인 여행객들은 준비물에 있어 다양한 취향을 드러냈지만 여행 중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식은 대체로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여행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도움을 받는다고 했다.

여행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은 지도 앱(84.7%)이었다. 여행 상품을 구매하고 각 상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여행 예약 앱(71.7%)을 이용했고 대중교통 앱(69.7%)과 날씨 앱(59%)도 사용했다. 해외 여행 시에는 번역 앱(44%)을 활용했고 여행을 기록하기 위해 다이어리 기능이 탑재된 기록 앱(17.3%)을 다운받기도 했다. 

응답자 23%는 안전한 여행을 위해 여행지의 코로나19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앱 서비스를 참고하기도 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