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김정은 만남 여부에 "핵능력 축소 동의 조건으로"(종합2보)

바이든, 김정은 만남 여부에 "핵능력 축소 동의 조건으로"(종합2보)

연합뉴스 2020-10-23 13:56:15 신고

TV토론서 트럼프 대북외교에 선 그으며 김정은에 "폭력배"…정상회담 여지도

트럼프 "오바마 내게 엉망진창 남겨"…김정은과 좋은 관계·전쟁 방지 강조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

[로이터=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는 22일(현지시간) 대선후보 TV토론에서 핵능력 축소에 동의하는 조건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톱다운식' 대북외교에 선을 그으면서도 실질적 북한 비핵화의 성과를 담보할 수 있으면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바이든 후보는 김 위원장을 겨냥해 거듭 '폭력배'라고 지칭하기도 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미 테네시주 내슈빌 벨몬트대에서 열린 대선후보 TV토론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기 위한 조건이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을 받자 "그가 핵능력을 축소하는 데 동의하는 조건으로"라며 한반도 비핵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외교와 차별성을 부각하면서도 상당한 수준의 비핵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북미정상회담이 가능할 수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

바이든 후보의 외교정책 고문인 브라이언 매키언은 최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실무협상 선행의 필요성을 내세우면서도 "바이든이 절대 김정은을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바이든은 오바마가 아니다"라며 '전략적 인내'로의 단순 회귀에 선을 긋기도 했다.

그러나 바이든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외교 비판에 주력하며 김 위원장을 겨냥해 '폭력배'라고 세 차례 언급했다.

그는 "그들(북한)은 어느 때보다 쉽게 미국 영토에 도달할 수 있는, 더욱 능력이 커진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 임기 중 미국 본토에 대한 북한의 위협이 강화된 현실을 지적하기도 했다.

바이든 후보는 김 위원장이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좋아하지 않았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는 "오바마 대통령이 '우리는 비핵화에 대해 얘기할 것이고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을 것이며 더욱 더 강력한 제재를 계속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가 우리를 만나지 않으려 한 것"이라고 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공격하면서 김 위원장과의 아주 좋은 관계를 통해 자신이 북한과의 전쟁을 막은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그건 핵전쟁이었을 것이고 그(김 위원장)는 많은 핵능력을 갖고 있다"면서 전쟁이 일어났으면 수백만명이 목숨을 잃었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오바마 행정부)은 내게 엉망진창을 남겼다. 북한은 엉망진창이었다"고 비난했다.

이어 "다른 나라 지도자들과 좋은 관계를 갖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자신의 대북외교를 성과로 적극 부각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유세에서 이러한 주장을 반복해왔다.

내년 도쿄올림픽서 북미대화?…코로나에 달렸다!

유튜브로 보기

nari@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