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보다 좋다는 '가을 무'…항암 효과·혈관 건강에 탁월

인삼보다 좋다는 '가을 무'…항암 효과·혈관 건강에 탁월

캔서앤서 2020-10-23 13:00:00 신고

'가을에 먹는 무는 인삼보다 좋다'. '매일 무를 먹으면 의사 만날 일이 없다.' 무에 대한 속담은 유독 건강과 관련됐다. 장기간 무를 먹으니 병이 낫고 건강해지는 걸 확인했기에 속담까지 만들어지지 않았나 싶다. 도대체 무에는 어떤 성분이 들었기에 인삼보다 좋다고 하는건지, 어떻게 건강에 좋은 효과를 내는 지에 대해서는 선조들이 몰랐을 터. 이에 여러 연구 등을 통해 입증된 무의 성분과 건강 효능 등을 알아봤다.

무에는 비타민C와 칼슘 그리고 대표적인 항암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다. /픽사베이
무에는 비타민C와 칼슘 그리고 대표적인 항암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다. /픽사베이

◇무, 비타민C 함유량 사과의 5배

무는 뿌리부터 무청까지 버릴 것이 없는 기특한 식재료다. 또 100g당 13㎉에 불과한 열량을 가질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과 섬유소가 풍부하다. 가을에 먹는 무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서다. 조사에 따르면 무 100g당 비타민C가 20∼25㎎ 함유돼 있다. 이는 사과(100g당 4mg)보다 월등히 높다. 그래서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과일이 귀하던 옛날에는 무가 훌륭한 비타민 공급원이 됐다.

무엇보다 무가 좋은 이유는 항암 성분이 뛰어난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해서다. 이 성분은 주로 맵고 아린 맛을 내는 채소에 많은데, 이 성분이 외부 물질(해충이나 병균)로부터 무 자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몸에 들어오면 종양을 억제하고, DNA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차단하는 해독 효소를 간이 만들도록 유도한다.

◇항암 성분 풍부·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

농촌진흥청과 고려대학교가 함께 연구한 '무 추출물의 심혈관 질환 개선 효과' 연구에 따르면,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동맥경화에 걸린 쥐에게 500mg/ml 농도로 12주간 무 추출물을 먹인 결과, 무 추출물을 먹은 쥐는 먹지 않은 쥐보다 혈중콜레스테롤이 각각 57%, 58% 줄었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68%, 7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를 섭취한 쥐 그룹에서는 플라크(동맥 내부에 생겨난 판)가 눈에 띄게 줄어 혈관 직경이 넓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탄수화물 소화시키는 효소 듬뿍 

이와 함께 무는 소화 기능 향상에도 좋다. 예전부터 무는 소화제 대용으로 사용됐는데, 고구마를 먹고 나서 체한 증상이 나타나면 무로 만든 동치미를 먹기도 하고 생무 한 조각을 먹기도 했다. 이는 무에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아제 등 소화 효소가 함유돼 있어서다. 특디아스타아제는 탄수화물 소화를 촉진하는 효소로,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다.

이밖에 칼슘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리그닌)이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변비 예방 및 완화에 좋다. 또 무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 물질이라 숙취 해소와 술 마신 후 입마름(탈수) 방지에 효과적이다.

무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끈하고 초록색이 많은 것으로 선택한다. /픽사베이
무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끈하고 초록색이 많은 것으로 선택한다. /픽사베이

<TIP> 좋은 무 고르는보관법과 보관법
좋은 무는 표면이 매끈하고 잔털이 없다. 초록 부분이 많아야 단맛과 함께 아삭하다. 그리고 들었을 때 묵직해야 좋은 무다. 무를 보관할 때는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게 비닐이나 통에 넣어둔다. 수분이 빠져나가면 무가 물렁해지고 무 특유의 맛이 사라진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