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프로페시' 어떻게 생겼길래…디자인 최우수상 영예

현대차 '프로페시' 어떻게 생겼길래…디자인 최우수상 영예

더팩트 2020-10-23 11:06:00 신고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콘셉트카 '프로페시'가 2020 레드닷 어워드의 디자인 콘셉트 분야 모빌리티·수송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2020 레드닷 어워드 3개 차종 수상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는 독일 노르트하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2020 레드닷 어워드의 디자인 콘셉트 분야 모빌리티·수송 부문에서 전기차 콘셉트카 '프로페시'가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전기차 콘셉트카 '45'와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넵튠'은 본상을 각각 수상했다.

지난 1955년 시작된 레드닷 어워드는 iF,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셉트 세 개 분야로 나눠 공모전을 통해 각 부문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다.

올해 디자인 콘셉트 분야에서는 20여 명의 국제적인 전문가들이 총 4170개 출품작을 대상으로 혁신도, 현실화 가능성, 기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우수상 41개 작품과 본상 188개 작품을 선정했다.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전기차 콘셉트카 '45'는 2020 레드닷 어워드 본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는 이번 '프로페시'로 한국차 브랜드 최초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 분야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게 됐다.

지난 3월 공개된 전기차 콘셉트카 '프로페시'는 '예언'을 뜻하는 차명처럼 현대차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바탕으로 미래 전기차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공기 역학을 고려해 매끈하게 다듬어 아름다움과 기능이 조화를 이룬 차체를 바탕으로 긴 휠베이스(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와 짧은 전·후방 오버행(바퀴 중심에서 차체 끝까지의 거리)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콘셉트카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를 통해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했다.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자동차의 첫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넵튠'도 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가치를 인정받았다. /현대자동차 제공

이번 수상으로 콘셉트카 '45'는 2월 2020 iF 디자인상의 제품 디자인 분야 수송 디자인 부문 본상, 9월 2020 IDEA 디자인상의 자동차·운송 부문 동상에 이어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지난해 10월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서 공개된 현대차의 첫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넵튠'은 둥근 형태의 전면부와 수소전기 트럭에 특화된 독창적인 차체가 특징이다.

20세기 초 기계·기술의 발전과 대담한 디자인을 상징하는 1930년대 뉴욕 중앙철도 기관차에서 영감을 받은 '넵튠'의 디자인은 미래 친환경 상용차 시대로의 전환과 수소 에너지 모빌리티 실현을 선도하겠다는 현대차의 의지가 담겨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능성과 심미성이 완벽한 균형을 이룬 디자인을 뜻하는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바탕으로 사람과 자동차 간의 감성적인 연결고리를 만들고자 했다"며 "앞으로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와 차세대 수소전기 기술로 글로벌 친환경차 산업의 리더로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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