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중국 항미원조 열사릉에도 화환 전달…북중친선 과시

김정은, 중국 항미원조 열사릉에도 화환 전달…북중친선 과시

연합뉴스 2020-10-23 07:13:37 신고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안남도 회창군 소재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능원을 참배한 데 이어 중국 선양(瀋陽)의 열사릉에도 화환을 보내며 돈독한 북중관계를 드러냈다.

김정은, 중국 6·25참전 70주년 맞아 중공군 열사능 참배 김정은, 중국 6·25참전 70주년 맞아 중공군 열사능 참배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공군 열사능을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2020.10.22[국내에서만 사용 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조선중앙통신은 23일 "김정은 동지께서 중국 인민지원군 조선전선참전 70돌에 즈음해 (22일) 중국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시 항미원조 열사릉원과 단둥(丹東)시 항미원조 기념탑에 꽃바구니들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화환에는 김 위원장의 이름과 함께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들은 영생할 것이다'라는 문구가 적혔다.

주중 북한 대사와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간부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대외연락부 및 랴오닝·선양·단둥시 간부들이 진정식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보다 앞서 회창군 중국 인민지원군 열사릉원을 찾아 참배했고, 평양 소재 북중 우의탑에도 화환을 보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역시 21일 회창군 중국 인민지원군 열사릉에 화환을 보냈으며, 베이징에서 항미원조 70주년 전시를 참관하는 등 '항미원조 띄우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북중 양국이 이처럼 연일 중공군 6·25전쟁 참전을 기념하고 나선 것은 미중갈등이 격화된 상황에서 북중 친선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항미원조는 미국에 맞서 북한을 돕는다는 뜻으로, 중국에서는 중공군의 6·25전쟁 참전을 뜻한다. 중국은 1950년 북한에 가서 첫 전투를 했던 10월 25일을 참전일로 기념하고 있다.

heev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