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픽 : [8년 전 오늘의 베프] 에픽하이 ‘UP (Feat. 박봄 Of 2NE1)’

"읽는 만큼 돈이 된다"

[8년 전 오늘의 베프] 에픽하이 ‘UP (Feat. 박봄 Of 2NE1)’

베프리포트 2020.10.19 00:19

▲ 8년 전 오늘 발매된 에픽하이의 'UP'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2년 10월 19일 발매된 EPIK HIGH(이하 에픽하이)의 ‘UP(업) (Feat. 박봄 Of 2NE1)’입니다.

♬ UP
‘FLY(플라이)’, ‘FAN(팬)’, ‘LOVE LOVE LOVE(러브 러브 러브)’, ‘ONE(원)’, ‘우산’, ‘1분 1초’ 등으로 큰 사랑을 받은 에픽하이가 3년 만에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 음반의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다.

앨범명 ‘99’는 숫자 ‘9’를 좋아하는 에픽하이가 데뷔 9주년을 맞아 9개(짧은 연주곡 하나를 포함해서 10트랙)의 가지각색의 노래들을 담았다는 뜻이다. 동시에 상위 1%가 아닌 99%에 속한 사람들의 음악이라는 의미도 있다.

▲ 에픽하이(타블로, 투컷, 미쓰라)는 'FLY', 'FAN', '1분 1초' 등을 내고 큰 사랑을 받았다 / 사진: 프로필

‘FLY’ 이후 다소 차분하고 어두웠던 에픽하이가 신나고 긍정적인 모습을 담았다는 점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으나 에픽하이 특유의 어두운 감성을 좋아했던 일부 팬들에게는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다. 물론 에픽하이만의 삐딱한 감성도 엿볼 수 있다.

‘UP’은 “오늘은 밑바닥 인생이지만 내일은 하늘을 날아다닐 테니 두고 봐”라를 외치는 ‘예비 챔피언’들의 노래다. 올드스쿨 힙합과 락의 만남이자 에픽하이와 2NE1(투애니원) 박봄의 만남, 이 독특한 콤비가 귀로 마실 수 있는 에너지 드링크를 제조했다.

또 다른 타이틀곡 ‘DON'T HATE ME(돈 헤이트 미)’는 집이나 학교나 직장에서, 친구들과 가족, 그리고 사회생활 그 사이에서 ‘다 나만 싫어해. 다 나만 미워해’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다면 듣고 웃을 수 있는 곡이다. 얼터너티브 락으로 전하는 당당한 아웃사이더들의 주제곡이자 ‘안티 증오’ 캠페인송이다. 에픽하이는 “정신 나간 듯 헤드뱅잉을 하거나 막춤을 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 에픽하이는 오는 30일 윤하와 함께 온라인 공연을 개최한다 / 사진: 포스터

음반에는 이외에도 ‘사랑한다면 해선 안될 말’, 이하이가 피처링한 ‘춥다’, 다이나믹 듀오 개코가 참여한 ‘아까워’, ‘악당’, ‘Kill This Love(킬 디스 러브)’, ‘New Beautiful(뉴 뷰티풀)’, CD로만 감상 가능한 ‘비켜’와 ‘Ghost(고스트)’가 배치돼 있다.

특히 선공개곡이기도 했던 ‘춥다’는 ‘99’의 수작으로 꼽힌다. 사랑과 상처를 반복하다가 더 이상 정상적인 감정을 느낄 수 없게 되어버린 차가운 남녀의 듀엣곡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모두 하나의 잔인한 계절로 만드는 ‘쓸쓸함’을 표현한 이하이의 음색은 그야말로 보물이다.

한편, 에픽하이는 오는 30일 윤하와 함께 온라인 콘서트 ‘2020 C:ONTACT SERIES(콘택트 시리즈)’ 첫 번째 공연인 ‘기억극장: Halloween(할로윈)’을 개최한다. 이는 가상현실 및 XR(확장현실) 기술이 접목된 무대로, 지금껏 보지 못한 연출과 음악, 가상공간 등이 어우러져 한편의 음악영화를 보는 듯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댓글 0

0 / 300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