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픽 : 먹으면서 뱃살, 내장지방 빼는 법

"읽는 만큼 돈이 된다"

먹으면서 뱃살, 내장지방 빼는 법

에스콰이어 2020.10.17 18:00

고칼로리 음식 섭취는 오후 2~6시 사이에

뱃살, 내장지방 빼는 법

뱃살, 내장지방 빼는 법

다이어트 중에 정말 꼭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오후 2시에서 6시 사이에 먹기를 바란다. 먹어도 살이 그나마 잘 찌지 않는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이유는 우리 몸에는 비말원(BMAL 1)이라는 유전자가 있는데, 이 유전자는 지방 합성을 촉진하고 지방세포를 모으는 역할을 한다. 비말원이 강하면? 당연히 체내에 지방이 쌓이게 된다. 비말원의 영향력이 가장 약한 시간대는 오후 2시에서 6시 사이. 따라서 정말 꼭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이 유전자가 약해지는 시간을 노리는 것이 내장지방 축적 최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 반대로, 가장 강한 시간대는 저녁 10시부터 새벽 2시. 내장지방을 빼고 싶다면 이제 야식은 금물이다.


운동은 식후 30~60분 사이에

뱃살, 내장지방 빼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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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지방을 빼고 싶다면 앞으로 운동은 식후 30~60분 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 혈당 수치는 식후 1시간 전후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음식 섭취 시 에너지로 소비되지 않고 남은 혈당은 간에 축적되거나 지방 세포에 쌓인다. 식후 1시간 이내에 하는 운동은 혈중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혈당치가 낮아져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이 줄어들게 된다. 식후 30~60분 사이, 일주일에 3~5회, 30~60분 정도의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권한다.


하루 식사는 12시간 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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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의 모든 식사는 12시간 안에 해결하는 것이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령 오전 7시에 아침식사를 했다면, 오후 7시에 저녁식사를 통해 하루의 모든 식사를 마무리하는 것이다. 쉽게 얘기하자면 하루 24시간 중 12시간은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12시간의 공복을 유지 함으로 내장지방 축적을 막으며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이 있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건강 상태를 충분히 고려해 진행하도록 한다.


주식은 탄수화물 대신 고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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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이 많은 음식보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가 내장지방의 원인이 되기 쉽다. 지방과 단백질과는 달리 탄수화물은 섭취 시 포도당을 분해하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된다. 인슐린은 지방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에 탄수화물 대신 육류를 주식으로 삼는 것이 더 빠르게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해산물 등의 단백질이 글루카곤을 활성화시켜 지방을 연소시키기 때문이다. 한 끼에 손바닥 크기 정도인 150-200g 정도가 적당하다.



ILLUSTRATOR 문성민 DIGITAL DESIGNER 이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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