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업종과 방법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업종과 방법은?

뉴스웨이 2020-05-04 21:12:00 신고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4일 시작되면서 사용 방법에 관심이 쏠린다.

4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기존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 가구 등 시급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286만 가구에는 현금이 지급됐다.

현금 수급 대상이 아닌 국민은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로 오는 1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지류(종이)·모바일·카드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수급을 원하는 경우 18일부터 가능하다.

세대주가 거주하는 광역지방자치단체 내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광역지자체 또는 기초지자체 내에서 쓸 수 있다.

사용할 수 없는 곳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다. 업종별로는 귀금속 판매매장, 유흥·레저·사행업종에서뿐만 아니라 조세·공공요금 납부 등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정부는 11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만약 재난지원금을 쓸 생각으로 백화점에서 물건을 사서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더라도 재난지원금으로 받은 포인트가 아닌 개인 돈으로 결제하게 된다.

소비자의 재난지원금을 받는 자영업자는 평소 신용·체크카드, 상품권 이용자를 응대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처리해주면 된다. 재난지원금으로 결제된 신용·체크카드 대금의 청산 절차는 일반적인 절차와 같다. 지역사랑상품권 역시 기존 방식을 준용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이다. 개인이 아닌 가구 단위로 지급하며, 가구는 3월 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기준이다.

이수정 기자 crystal@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