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헬시니어스, AI기반 소프트웨어 보조 애플리케이션 2종 선봬

지멘스 헬시니어스, AI기반 소프트웨어 보조 애플리케이션 2종 선봬

헬스경향 2019-12-16 18:10:00

지멘스 헬시니어스가 북미영상의확회에 참가해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보조 애플리케이션 2종을 소개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가 북미영상의확회에 참가해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보조 애플리케이션 2종을 소개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가 1일부터 6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제105회 북미영상의학회’에 참가해 디지털 AI 솔루션 제품군인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보조 애플리케이션 2종을 선보였다.

이번에 소개된 디지털 AI 솔루션은 자기공명영상검사 시 반복적으로 진행되던 작업을 자동화해 의사의 작업과정을 대폭 단축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번에 공개된 ‘형태계측분석용(Morphometry Analysis) 뇌 MR디지털 AI솔루션’은 뇌 MRI 이미지 자동분석, 뇌부피 측정, 부피 편차 표시 등을 통해 진단과 치료를 더욱 쉽게 도와준다. 또 ‘조직검사 지원(Biopsy Support)용 전립선 MR디지털 AI솔루션’은 MRI영상에서 전립선을 자동분석하고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병변표시 지원을 통해 목표 전립선 부위의 원활한 조직검사를 가능케 한다.

지멘스 헬시니어스 디지털 헬스 부문 대표 피터 코에르테는 “AI기반의 새로운 소프트웨어 보조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통해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고객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진료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진단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며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AI기술을 기반으로 의료진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의료진이 이전보다 환자중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환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형태계측분석용(Morphometry Analysis) 뇌 MR디지털 AI솔루션

형태계측분석용 뇌 MR디지털 AI솔루션은 치매 등이 의심되는 경우에 임상실험 단계에서 시행되는 뇌 부피 측정에 활용된다.

뇌 부피 측정을 통해 뇌의 여러 부분에서 회백질(신경세포), 백질(신경세포 연결) 및 뇌척수액의 부피를 측정해 정상부피와 비교한다. 뇌 부피가 줄어드는 현상은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기타 치매질환에서 발견된다.

AI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뇌 MR디지털 AI솔루션은 MRI영상에서 약30개의 뇌 부위를 자동으로 식별해 부피를 측정하고 해당결과를 알츠하이머병 신경영상연구단계(ADNI)에서 뇌 MR디지털 AI 루션의 결과보고는 평균으로부터 표준편차가 자동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정략적인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조직검사 지원용 전립선 MR디지털 AI솔루션

지금까지 비뇨기과 전문의는 영상의학 전문의가 작성한 기록 및 전립선 픽토그램, MRI검사결과를 근거로 의심되는 전립선암 부위를 식별하고 초음파 유도 생체검사를 통해 해당부위의 조직샘플을 추출해왔다. 또 MRI영상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MRI영상에서 전립선에 대한 수동적 분석이 필요했으며 시간도 환자당 최대 5분가량 소요됐다.

하지만 조직검사 지원용 전립선 MR디지털 AI솔루션은 전립선을 자동으로 분석해 장기의 외부윤곽을 단 몇 초 만에 표시해준다. 따라서 영상의학 전문의는 의심스러운 부위만 확인하고 이를 MRI이미지에 표시한 뒤 조직검사에서 MRI이미지가 초음파 영상과 결합되도록 해당 이미지를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전송만 하면 된다. 이와 같은 표적 MRI 지원형 조직검사는 전립성 종양 발견에 효과적이다.

피터 코에르테 대표는 “지난해 RSNA에서 소개된 흉부 CT 중심 디지털 AI솔루션의 첫 애플리케이션 역시 이러한 지멘스 헬시니어스 노력의 일환이다”며 “올해 RSNA에서 공개한 뇌와 전립선 부위에서의 MRI검사를 위한 디지털 AI솔루션의 애플리케이션 발표 후에는 방사선 촬영 및 방사선 종양학에 대한 추가 애플리케이션도 공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규 디지털 AI솔루션 소프트웨어 2종은 미국의 의료보험 정보 호환 및 책임법(HIPPA)과 유럽의 일반 데이터 보호규정(GDPR)을 준수하는 지멘스 헬시니어스의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팀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기존 임상 작업 과정에 원활한 연동이 가능하며 의료용 디지털 영상 및 통신 표준(DICOM)도 준수한다. 또 임상영상 및 모든 정보는 영상 저장 및 통신 시스템인 PACS와 자동으로 연결된다.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