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여행, 가야 역사 유적 따라 한우 미식여행 떠나봐요!

올 겨울여행, 가야 역사 유적 따라 한우 미식여행 떠나봐요!

투어코리아 2024-12-28 14:02:11 신고

한우 숯불구이 /사진=한우자조금 제공
한우 숯불구이 /사진=한우자조금 제공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추운 겨울은 허기지면 더욱 춥게 느껴진다. 그래서 추울수록 따뜻한 음식을 든든하게 챙겨먹으며 여행하는 것이 좋다. 올 겨울, 따뜻한 한우 미식과 함께 가야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여행은 어떨까.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한우 명예홍보대사이자 역사여행 전문가인 박광일 작가와 함께 가야의 유적지와 한우의 특별한 겨울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여행 코스를 소개한다.

이번 여정은 최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경남과 전북지역의 가야 고분군과 각 지역의 명물인 한우를 즐길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됐다. 역사의 흔적을 따라 걷고, 따뜻한 한우 요리로 겨울의 추위를 녹이는 여정을 지금 떠나보자.

경남의 가야 고분군과 한우로 즐기는 역사 여행

경남 지역은 가야 고분군 중 합천의 옥전 고분군과 함안의 말이산 고분군이 대표적이다. 옥전 고분군은 가야 왕국 중 하나인 다라국의 유적으로, 철제 도구와 무기, 장신구 등 다채로운 유물이 발견된 곳이다. 특히 용과 봉황 무늬가 새겨진 칼 손잡이는 가야 시대의 뛰어난 공예 기술을 보여준다. 

경남 합천 옥전고분군/사진=합천군 공식 블로그
경남 합천 옥전고분군/사진=합천군 공식 블로그

겨울철 맑은 하늘 아래 구릉지에 위치한 고분군을 걸으며 가야인의 생활상을 상상해보자. 인근 합천박물관에서는 출토된 유물과 발굴 기록을 통해 가야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함안의 말이산 고분군은 가야 유적지 중 가장 크고 잘 보존된 곳으로, 대형 고분과 아름다운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입구에 위치한 함안박물관에서는 다양한 모양의 토기 등 가야인의 창의력과 문화를 엿볼 수 있다.

경남 함안 말이산고분군 /사진=함안군 공식 블로그
경남 함안 말이산고분군 /사진=함안군 공식 블로그

역사 탐방을 마친 후에는 지역 특산 한우 요리로 겨울 여행의 피로를 풀어보자. 합천 삼가 한우마을에서는 숯불에 구운 한우구이가 인기이며, 함안에서는 깊고 진한 국물 맛이 일품인 한우 국밥이 여행의 만족감을 더한다.

한우 국밥/사진=함안군 공식 블로그
한우 국밥/사진=함안군 공식 블로그

남원의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그리고 남원의 한우

전북 남원의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은 가야 역사가 섬진강까지 넓게 퍼져 있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지다. 과거 백제와 관련된 유적으로 여겨졌으나, 발굴 과정에서 가야 고분과 구조적으로 유사하다는 점이 밝혀졌다. 특히, 32호 고분에서 발견된 금동신발과 청동거울은 이 지역이 백제 및 중국과 교류했던 흔적을 보여준다.

북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사진=남원시 공식 블로그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사진=남원시 공식 블로그

남원의 고분군은 정돈되지 않아 자연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숲속 고분 위로 나무가 자란 풍경은 세월의 흐름을 생생히 느끼게 하며,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남원 여행에서는 조선 시대 이상향을 구현한 광한루원을 함께 둘러보는 것도 추천한다. 광한루원은 역사적 아름다움과 자연의 조화로 유명하며, 드라마와 영화의 배경으로 자주 등장한 장소다.

남원의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한우다. 1960년대부터 지리산 일대를 대표하는 가축시장이 형성된 덕에 한우 요리가 발달했으며, 남원의 구이, 육회, 육회비빔밥, 육개장 등은 지역의 맛을 대표한다. 광한루원 주변의 한우 전문점에서 남원의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다.

한우 육회비빔밥 및 생고기 /사진=남원시 공식 블로그
한우 육회비빔밥 및 생고기 /사진=남원시 공식 블로그

한우 명예홍보대사인 박광일 작가(여행이야기 대표)는 “가야의 역사는 우리 문화와 정체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로, 이번 겨울 가야 왕국의 흔적을 따라 여행하며 그 역사와 문화를 직접 느껴보는 것을 추천한다”라며, “특히, 여정에 신선한 한우로 즐기는 따뜻한 한 끼를 더하면 더욱 특별하고 잊지 못할 겨울 여행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