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달앱 시장 1위 배민은 최근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에 수수료 인하 방안을 담은 상생안을 제출했다.
상생안에는 배달 매출액별로 입점업체를 분류하고 매출이 낮은 사업자에게는 현행 9.8%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차등 수수료'에 대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배민은 이를 통해 매출 하위 사업자에게 최저 2%대까지 수수료율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상생안은 조만간 개최되는 6차 상생협의체에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생협의체는 지난 7월 출범한 뒤 다섯차례 회의를 진행했으나 유의미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이에 따라 배달앱 운영사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진 바 있다.
업계 1위인 배민이 상생안을 발표하며 향후 쿠팡이츠, 요기요 등도 유사한 내용의 상생안을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단 일부에서는 여전히 이 같은 논의가 상생안 도출로 이어질지 미지수라는 의견도 나온다. 9.8%의 높은 수수료 상한이 지속되고 일부 업체만 부담이 줄어드는 구조인 만큼 입점업체에서 상생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또한 라이더 배달비, 광고비 등 부가비용이 지속 존재하는 만큼 실질적인 소상공인 부담완화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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