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여사 모녀 청문회 출석하라"… 野 법사위, 폭우 속 용산 항의방문

"김 여사 모녀 청문회 출석하라"… 野 법사위, 폭우 속 용산 항의방문

머니S 2024-07-26 15:35:07 신고

3줄요약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대통령 사저를 찾아 김건희 여사와 김 여사의 모친인 최은순 여사 등에게 윤석열 대통령 탄핵 청원 청문회에 참석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은 26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 사저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야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 /사진=뉴스1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대통령 사저를 찾아 김건희 여사와 김 여사의 모친인 최은순 여사 등에게 윤석열 대통령 탄핵 청원 청문회에 참석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은 26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 사저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야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 /사진=뉴스1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소속 야당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 청원 청문회에 불참한 김건희 여사 등에 대한 출석을 요구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26일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이날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앞에서 야당 의원들이 폭우를 뚫고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국민의 명령이다. 국회 청문회에 반드시 출석하라"고 적힌 출력물을 들고 증인들의 법사위 출석을 요구했다.

법사위 야당 간사인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나라가 언제부터 국민을 무시하는 국가가 됐느냐. 정말 가슴이 찢어질 것 같다"며 "김 여사는 반드시 국민 앞에서 왜 명품 가방을 받았는지 밝혀야 한다. 하지만 지금 관저에 틀어박혀서 꼼짝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법사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 요청' 국민동의청원 관련 2차 청문회를 열었다. 증인 출석을 요구받은 김 여사와 모친 최은순씨 등 핵심 증인들은 전원 불출석했다.

이에 야당 법사위원들은 대통령 관저로 향했다. 김 의원은 현장에 배치된 경찰들을 향해 "국회에서 정당하게 채택된 증인이 불출석 사유서도 내지 않고 경찰까지 동원해서 국회의원의 정당한 기자회견을 막고 있다"며 "국민, 국회와 싸우자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은정 조국혁신당 의원은 "아무리 대통령의 부인이라고 해도 법 앞에 모두 평등한 것이다. 헌법상 특수계급은 인정되지 않는다"며 "김 여사는 밀실에서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조사받는 것을 원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후에라도 출석해서 본인이 해명할 것이 있으면 해명하고 잘못한 것이 있으면 국민께 머리 숙여 사과하는 것이 올바른 공직자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국민 안전을 챙겨야 할 이 많은 경찰에게 기자회견을 막으라고 지시한 사람은 바로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회의원이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것을 막을 권한이 없다. 그런데도 이렇게 막는다면 그것은 월권행위고 법률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여사와 최씨가 법사위 청문회에 출석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야당의 대통령 관저 항의 방문을 두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헌법상 탄핵 발의 요건과 절차에 부합하지도 않는 억지 선동 청문회"라며 "뜬금없이 대통령 관저 항의 방문까지 일삼으며 선동 정치쇼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여사 모녀를 비롯해 대통령 비서실장, 검찰총장 등 수십명을 증인으로 불러세워 공개적으로 망신 주는 북한식 인민재판"이라며 "계획이 틀어지자 기다렸다는 듯 용산으로 몰려가 청문회 파행 원인을 애먼 대통령에게 돌리려는 심산"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대통령 탄핵 바람몰이 청원 청문회를 멈추고 국회법대로 운용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