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리, 결혼 반대한 아버지 빚 대신 갚았는데...남은 건 증여세 폭탄? (+재산)

박세리, 결혼 반대한 아버지 빚 대신 갚았는데...남은 건 증여세 폭탄? (+재산)

살구뉴스 2024-06-21 12:47:58 신고

3줄요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골프스타 박세리가 지난 18일 오후 부친 박준철 씨의 사문서 위조 혐의에 대한 고소와 관련해 기자회견장에서 눈물을 보였습니니다. 

 

박세리 아버지 고소 사건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박세리 희망재단은 지난해 9월 박세리 이사장의 부친 박준철 씨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대전 유성경찰서에 고소했고, 경찰은 최근 기소 의견으로 이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는데요.

박준철 씨는 새만금 해양레저 관광 복합단지 사업에 참여하려는 과정에서 박세리 희망재단 도장을 위조했고 이를 뒤늦게 알게 된 박세리 희망재단 측은 박준철 씨를 고소했다고 합니다.

박세리는 기자들의 질문에 “오랫동안 이런 문제들이 있었고, 가족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최선을 다해왔지만, 2016년 은퇴 이후 아버지의 채무 문제는 하나를 해결하면 마치 줄이라도 서 있었던 것처럼 다음 채무 문제가 생기는 것의 반복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박세리가 감당 안 될 정도로 갚아준 아버지 빚은 100억 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박세리 같은 월드 스포츠 스타와 유명 연예인이 크게 성공하면, 그동안 뒷바라지하고 마음 고생한 부모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고급 자동차와 집을 사주거나, 흔하지 않게 부모님의 빚을 대신 갚는 일도 빈번했습니다. 

부모님에게 차와 집을 선물하거나 빚을 대신 갚아주는 것은 증여세 과세 대상이고 세금은 부모님이 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부모님이 주소가 불분명하거나 납부할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연대 납세의무로 증여자가 낼 수 있습니다.

증여자가 연대납세의무자로 수증자가 대신 증여세를 내는 경우는 증여세를 내지 않지만, 연대납세의무 없이 증여세를 대신 내면 새로운 증여에 해당하여 대신 낼 때마다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박세리 대신 갚은 아버지 빚 때문에 증여세 폭탄?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박세리가 아버지 빚을 대신 갚아 주는 채무면제 등에 따른 증여는 저가·고가 양도에 따른 이익의 증여, 부동산 무상사용에 따른 이익의 증여와 같이 연대납세의무가 없으므로, 아버지가 증여세를 내야 하고 낼 능력이 없어도 박세리가 내주면 그에 대한 증여세를 또 내야 합니다.

부모의 빚을 부동산으로 갚으면 갚은 금액에 상당하는 금액에 대한 증여세는 부모가 내고, 부동산으로 빚을 갚은 자녀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데요.

만약 채무자가 개인이 아닌 사업자로 사업체와 관련한 빚이라면 종합소득세 소득금액에 이익으로 채무면제이익을 반영하여 소득세를 추가로 내게 됩니다. 

SBS SBS

증여 재산가액은 채권자로부터 채무를 면제받거나, 제삼자로부터 채무의 인수 또는 대신 갚는 경우에는 그 금액입니다.

증여 시기는 채권자로부터 채무를 면제받는 경우에는 채권자가 채무 면제 의사를 표시한 날이고, 제삼자가 채무의 인수를 하는 경우에는 인수 계약을 체결한 날입니다. 

보도대로 박세리가 아버지 빚을 10년 내 100억 원 정도를 대신 갚아주었다면, 박세리 아버지는 증여세 최고 세율 50%와 각종 가산세 등을 합하여 최소 50억 원 이상 증여세 세금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박세리 부친 결혼 반대 사건 재조명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햔편 박세리는 선수 시절 공개 연애를 하던 남자친구가 있었는데, 그는 박세리보다 두 살 많은 홍콩계 미국인 로렌스 첸입니다. 두 사람은 1997년 여름 올랜도의 골프스쿨에서 처음 만났고 우정을 나누다가 결국 연인으로 발전해 4년 6개월간 교제를 이어왔습니다. 

당시 박세리의 남자친구였던 로렌스 첸의 아버지는 홍콩에서 파이낸스 회사를 운영하는 CEO이며 어머니는 미국에 본점이 있는 세계적 은행의 홍콩지점 간부이며, 부모의 재산은 최소 2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박세리와 로렌스 첸의 만남에는 수많은 난관이 도사리고 있었는데 무엇보다 박세리의 아버지인 박준철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박준철은 이후 인터뷰를 통해 “세리도 첸을 좋아했던 것은 분명하다. 그 사실을 알게 된 난 다시 미국으로 들어갔다. 이번엔 끝장을 내겠다는 심정이었다. 난 세리한테 첸과 만나선 안 되는 이유들을 쭉 나열하며 이해를 시켰다”라고 말했습니다. 

박세리의 아버지가 둘의 만남을 반대한 이유는 로렌스 첸과 박세리가 결혼 상대로 적절치 않았다는 이유 때문이었는데, 박준철은 “첸은 장남이라 하루빨리 결혼해야 하는 사람이고 세리는 30세가 넘어야 결혼이 가능한 상태이며 무엇보다 결혼보다 더 중요한 인생의 목표가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박세리는 로렌스 첸과의 만남이 알려진 이후 성적이 부진할 때마다 남자친구 이야기가 나오면서 언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