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축구대표팀의 카타르월드컵 4경기(16강전 포함) 가운데 시청률 1위 경기는 수도권 가구 21.6%(전국 20.0%)를 기록한 지난달 28일 열린 가나전이었다. 이는 같은 화면으로 방송한 타 방송사 2곳을 합한 수치보다도 월등히 높은 성적이다.
가나전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았던 장면은 분당 시청률이 33.5%까지 폭발한 전반 22분으로 당시 스코어 0-0 에서 대표팀이 연속 코너킥을 얻어내는 등 가나를 거세게 몰아붙이는 장면이었다. MBC의 최고 시청률 33.5%는 이번 2022카타르월드컵 전체 중계 방송(타사 포함)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기도 하다.
가나전 후반 15분 조규성이 새처럼 날아 올라 터뜨린 2-2 동점골은 분당 31.4%를, 이보다 앞서 터진 전반 12분 대표팀의 첫골은 시청률 29.5%를 각각 기록하며 카타르 월드컵 명장면으로 남았다. 또 후반 종료 직후 벤투 감독이 주심으로부터 레드 카드를 받는 장면은 분당 시청률 30.5%를 기록해 다 함께 울분을 토했던 기억으로 남게 됐다.
이밖에 가장 극적이었던 지난 3일 포르투갈전(수도권 가구 17.9%) 후반 추가시간 터진 황희찬의 2-1 역전골은 분당 27.1%를, 대표팀의 16강 진출이 확정되는 순간은 새벽 2시가 넘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최고 26.9%까지 시청률이 폭발해 온국민이 함께 기뻐했던 장면으로 남았다.
이번 카타르월드컵에서 MBC는 대표팀의 4경기 모두 시청률 경쟁에서 전승을 거뒀는데, 특히 그 가운데 3경기는 타사 두 곳의 시청률을 합한 수치보다도 높을 만큼 압도적인 성적이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MBC는 도달자수(최소 1분 이상 머무른 시청자수 누적)에서도 가나전 1,016만 명, 우루과이전 935만 명 등 대표팀 4경기에서 모두 3,251만 명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MBC 월드컵 중계는 전 연령대에서 사랑 받아 주목되는데, 가장 타깃 점유율이 높은 연령대는 20대 여성으로 점유율이 62.4%나 됐고, 남녀10대도 61.4%의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이밖에 남녀40대 역시 각각 60%에 육박하는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다.(40대 남 58.6%, 40대 여 57.4%)
이처럼 2022카타르월드컵에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1위 성적표를 받아든 MBC는 광고 판매에서도 지난 러시아월드컵 대비 두 배 이상의 실적을 올려 ‘월드컵은 MBC!’ 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iMBC 백승훈 | 사진제공 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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