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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먼트뉴스 이혜원 인턴기자]
한국 애니메이션의 거장 이성강 감독이 2007년에 선보인 <천년여우 여우비> 는 한국의 전통적인 구미호 설화를 현대적이고 동화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500년을 살아 이제 인간이 되기를 꿈꾸는 500년 묵은 다섯 꼬리 여우 여우비의 이야기는 존재의 경계와 순수한 첫사랑, 진정한 자아 찾기라는 보편적인 메시지를 담아내며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천년여우>
영화의 주인공 여우비는 인간이 되기 위해 1000년을 채우려 하지 않는다. 대신 그녀는 우연히 만난 외계인들과 함께 살면서 실수로 인간의 아이들이 모여 사는 숲속 폐교에 발을 들이게 된다. 이 폐교는 그녀에게 인간 세계에 대한 동경과 정체성의 혼란을 안겨주는 미지의 공간이다.
순수한 소년 금이에를 만나 친구가 된 여우비는 인간의 따뜻한 감정과 일상에 빠지게 된다. 인간이 되고 싶다는 그녀의 소망은 단순한 변신을 넘어 소속감을 갖고 싶고, 누군가와 깊이 연결되고 싶은 청소년기의 보편적인 욕망을 대변한다. 여우의 모습과 인간의 모습을 오가는 여우비의 모습은 자신을 숨긴 채 세상 속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불안하고 섬세한 성장통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천년여우 여우비> 는 감독 특유의 서정적이고 몽환적인 영상미가 돋보인다. 밤하늘의 별빛, 깊은 숲의 녹음, 그리고 여우비의 아름다운 비주얼은 전통 설화의 신비로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그녀가 금이를 통해 겪는 소년과의 애틋한 우정, 혹은 첫사랑의 감정은 잔잔하고 섬세한 연출 속에서 더욱 애절하게 다가온다. 천년여우>하지만 영화는 여우비의 정체를 쫓는 그림자 사냥꾼의 등장과 인간의 영혼을 노리는 어둠의 세력과의 대결을 통해 긴장감을 유지한다. 이러한 어두운 요소들은 그녀가 인간 세계에 속하기 위해 치러야 할 고난과 희생을 상징한다.
여우비의 정체성은 결국 인간이나 여우라는 이분법적 구분이 아닌 사랑과 희생이라는 감정을 통해 완성된다. 그녀는 자신이 인간이 될지, 아니면 다시 여우로 돌아갈지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놓이지만 결국 금이를 향한 순수한 마음과 자신을 희생하는 선택을 통해 비로소 여우비라는 고유한 존재로 거듭난다.
<천년여우 여우비> 는 한국 애니메이션이 서정적인 감성과 한국적인 판타지 요소를 결합하여 세계적인 보편성을 얻을 수 있음을 입증한 소중한 작품이다. 이 영화는 우리가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했던 청소년기의 아련한 기억을 건드린다. 천년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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