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변화 속 ‘EV 피로감’ 확산···글로벌 소비자, 다시 ‘내연기관’으로 회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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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변화 속 ‘EV 피로감’ 확산···글로벌 소비자, 다시 ‘내연기관’으로 회귀”

투데이코리아 2025-12-10 09:19: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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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내 한 건물에서 수입 전기차가 충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서울시내 한 건물에서 수입 전기차가 충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세계 각국에서 친환경 자동차 정책이 속도 조절에 들어가면서, 글로벌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도 다시 내연기관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Reuters)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 기업 EY(Ernst & Young)는 발표한 보고서에서 향후 2년 안에 내연기관 신차 또는 중고차를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전체의 50%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13%포인트(p) 늘어난 수치다. 반면, 배터리 전기차(BEV)는 14%로 전년보다 10%p 줄어들었고, 하이브리드차는 16%로 5%p 하락했다.

EY는 보고서에서 지정학적 긴장, 정책 불확실성, 충전 인프라에 대한 우려가 맞물리며 전기차 전환 속도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책 환경의 변화도 이를 뒷받침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가 강화했던 연비 기준을 크게 완화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유럽연합(EU)은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사실상 종료 계획을 조정한 새로운 로드맵을 공개할 예정이다.

콘스탄틴 갈 EY 글로벌 항공우주·방산·모빌리티 리더는 “전기차 전환이 예상보다 더디게(unevenly) 진행되면서 정책 조정이 뒤따르고 있다”며 “소비자의 피로감, 비용 부담, 충전 인프라 불신이 정책 후퇴의 배경”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시장과 관련해 “중국 소비자는 전기차를 활발히 구매하면서도 구동 방식보다 디지털 서비스와 생활 방식 연결성을 우선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무역 갈등도 소비자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탄소 감축 목표를 유지하면서도 중국산 전기차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고율 관세 등 방어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EY는 미국·유럽 완성차 기업들이 중국산 전기차뿐 아니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내연기관차와도 경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와 전기 운송 단체는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차 전환 속도를 늦춰선 안 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완성차 업계는 “내연기관 단계적 감축을 완화해야 산업이 연착륙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EY는 전기차 구매를 고려 중인 응답자의 36%가 지정학적 긴장 등으로 구매 시점을 재검토하거나 미루고 있다며, 무역전쟁과 관세 분쟁이 소비자 심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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