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미술관, 작가 공혜진 개인전 ‘일일일보日日一步’... 12월 7일까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개나리미술관, 작가 공혜진 개인전 ‘일일일보日日一步’... 12월 7일까지

문화매거진 2025-11-25 14:37:53 신고

▲ 개나리미술관, 공혜진 작가 개인전 '일일일보日日一步' 포스터 
▲ 개나리미술관, 공혜진 작가 개인전 '일일일보日日一步' 포스터 


[문화매거진=황명열 기자] 개나리미술관은 아주 사소한 자연의 흔적 속에서 끝없는 이야기를 발견하는 작가 공혜진의 개인전 ‘일일일보 日日一步’를 오는 12월 7일까지 선보인다.

‘날마다 한 걸음’이라는 뜻의 전시 제목은 작가가 자연과 사물에 다가가는 태도를 상징하고 있다. 매일 반복되는 관찰, 사소한 움직임에 대한 느린 응시는 결국 사물과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로 이어진다.

▲ 조개그림 / 사진: 개나리미술관 제공 
▲ 조개그림 / 사진: 개나리미술관 제공 


공혜진은 나뭇잎, 조개껍데기와 같이 누구나 곁에서 쉽게 만나는 작은 대상들 속에서 이야기를 발견한다. 그러므로 그의 그림은 ‘작가가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서 그림을 발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벌레먹은 나뭇잎 모양, 조개껍데기의 미세한 무늬, 햇빛 반사에 따라 드러나는 점과 선들은 작가의 시선을 통해 무궁무진한 스토리를 지닌 이미지로 전환된다. 작은 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무한한 공간은 관객에게 새로운 감각의 문을 열도록 인도한다.

▲ 조개와 그림 / 사진: 개나리미술관 제공 
▲ 조개와 그림 / 사진: 개나리미술관 제공 


특히 이번 전시에서 중심을 이루는 ‘조개그림’ 시리즈는 작가가 바닷가에서 주운 조개껍데기를 오래 들여다보는 일에서 시작되었다. 매일매일 오래 들여다보다 보면 어느 순간 무늬들은 그림이 되어 떠오른다. 그럴 때가 되면 붓을 들고, 마치 그림을 보고 그리듯 조개가 들려준 그림을 따라 그린다. 대상을 관찰하고 집중하는 리듬감이 어느 순간 대상과 같은 리듬으로 이어지고 공명하는 순간이 있다. 바로 그 순간이 작가가 말하는 ‘그림의 떠오르는 순간’이다.

이번 개인전에는 조개그림 시리즈 약 60점, 조개의 형태와 감각을 토대로 한 봉제인형 100여 점 등이 전시된다. 공혜진은 ‘별것 아닌 것’이라고 여겨지는 대상들을 오랫동안 바라보는 동안 오히려 그 존재들에 대한 미안함과 존중의 감정을 느꼈다고 고백한다. 작가에게 사소함은 결코 부정적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가장 깊고 오래 바라볼 수 있는 가치다. 조개껍데기의 작은 흔적 하나, 벽의 갈라짐, 틈에서 자라난 풀 한 포기- 그 모든 것이 ‘별것’이 된다. 작가의 시선은 그것들이 세계를 구성하는 단단한 축임을 보여준다.

▲ 조개그림 / 사진: 개나리미술관 제공 
▲ 조개그림 / 사진: 개나리미술관 제공 


이번 전시는 관객에게도 이러한 감각적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대상을 깊이 오래 바라보고 이미지를 발견하는 감각을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그림이 생성된 조개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오는 28일 오후 3시에는 작가와 함께 봉제인형을 만들어보는 바느질 워크숍도 진행된다.

개나리미술관은 이번 전시가 일상 속 작은 것들에게 다시 시선을 돌리고, 그 속에서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매일 한 걸음씩, 작가가 사물과 세계에 다가갔던 작가의 느리고 깊은 시선이 관객에게도 잔잔하게 스며들길 바란다.

Copyright ⓒ 문화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