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산 칼럼] 나의 늙음이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듯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강산 칼럼] 나의 늙음이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듯

문화매거진 2025-11-19 14:13:47 신고

▲ 인물화, 강산
▲ 인물화, 강산


[문화매거진=강산 작가] “나의 늙음이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듯 너의 젊음이 너의 노력으로 받은 상이 아니다.” - 영화 ‘은교’, 적요의 대사

나는 인물화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중 여성의 긴 머리카락을 그리는 것도 좋아하지만, 노인의 주름을 그리는 것도 못지않게 좋아한다. 

이 주름이 생기는 세월 동안 이 분은 어떤 일들을 겪었을까. 괴로운 일, 즐거운 일 등 노인들이 살아온 세월은 직접 겪지 않는다면 절대 공감할 수 없는 것들이 주름에 담겨있다. 삶의 연륜, 초연한 태도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주름을 그려나간다.

우리나라는 2024년 12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5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전체 인구의 20.3%를 넘어섰다. 2017년 고령사회에 이어, 한국은 불과 단 8년 만에 초고령사회가 된 것이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아도 굉장히 빠른 속도로 진입했다고 한다. 

이는 단순히 ‘노인 숫자가 많아졌다’라는 이야기가 아닐 것이다. 사회의 주류로서 구성원이 되었고, 따라서 사회의 많은 제도와 시스템들이 그들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꽤 심각하다. 통계청에 의하면 고령자 39.8%가 중위소득 이하의 상대적 빈곤 상태에 있으며, 노인이 인권침해를 많이 받는 집단 3위로 꼽힌다. 노인의 수는 증가했지만, 노인은 여전히 사회적으로 취약한 위치에 머물러 있다. 게다가 노인이 증가하는 만큼 노인을 둘러싼 갈등도 눈에 띄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노인을 향한 악플은 이제 매우 일상적인 수준이 되었다. 

얼마 전 키오스크를 사용하지 못하는 노인에게 불친절한 아르바이트생의 글을 본 적이 있다. 키오스크가 생겨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내 주변 40대들조차도 키오스크 적응이 어려웠다고 한다. 디지털 원주민인 젊은 사람들은 키오스크는 그다지 어려운 기계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아날로그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당연히 기계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된 노인 관련 글이나 기사의 댓글이 악의적 표현들로 뒤덮이는 모습은 너무 흔해서 무서울 지경이다. 

▲ 인물화, 강산
▲ 인물화, 강산


이것은 단순한 감정 배설이 아니라 노인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지 않는 시선이 만들어낸 사회적 폭력이다. 문제는 이러한 표현들이 노인 개인에 대한 조롱을 넘어서 사회 전체의 갈등 구조를 강화한다는 데 있다. 초고령사회가 된 지금, 이러한 혐오는 굉장한 사회적 위험 요소다.

우리는 누구도 예외 없이 늙는다. 따라서 노인을 향한 편견과 혐오는 결국 우리의 미래를 향한 혐오이기도 하다. 초고령사회에서는 노인을 사회의 주변부가 아니라 중심에 두어야 한다. 정책에서도, 문화에서도, 언어에서도 마찬가지다. 

초고령사회는 결국 ‘우리 모두가 늙는다’라는 당연한 사실을 사회가 받아들여야 함을 뜻한다. 

노인은 이미 이 사회를 형성해 온 세대이며, 앞으로도 함께 살아갈 구성원이다. 노인을 배제하는 사회는 결국 우리 스스로를 배제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이 사회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혐오가 아니라 존중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Copyright ⓒ 문화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