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선의 머니&엔터] K컬처 MD, 전통문화서 새 가능성 모색...소모성·라이프 이어 수익까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박동선의 머니&엔터] K컬처 MD, 전통문화서 새 가능성 모색...소모성·라이프 이어 수익까지

뉴스컬처 2025-11-17 18:08:47 신고

[뉴스컬처 박동선 기자] K팝 산업이 메가 IP 육성과 함께 MD 전략 다각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모델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의 전통문화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MD 방향성이 제시되면서 산업일각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뮷즈를 사기 위해 모여든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들. 사진=연합뉴스
뮷즈를 사기 위해 모여든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들. 사진=연합뉴스

최근 엔터업계와 산업계에서는 대표적인 수익채널인 MD상품의 다양한 접근법과 시도가 거듭되고 있다.

기존 앨범과 포토카드 등의 소모성 굿즈를 핵심으로 한 외형적인 수익화 확대와 함께, 일부 대형 기획사들을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 측면의 MD를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관련 분야의 범위 또한 넓어지고 있다.

특히 '팝업스토어'를 구심점으로 한 직접체험형 콘텐츠와 라이프스타일 MD의 만남은 팬덤 중심을 넘어 일상적인 K팝 향유의 시대를 이끌고 있다.

사진=하이브
사진=하이브

이 과정에서 엔터업계는 장기적 관점의 수익화 방향으로 전통 IP를 더한 고부가가치 시장 접근을 타진하고 있다. 소모성 굿즈에서 실용적 측면의 생활MD와 함께 공예적 가치를 담은 프리미엄 소장품으로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구상은 실제 결과물로도 일부 입증되고 있다. 우선 하이브와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브랜드 '뮷즈(MU:DS)'와 방탄소년단 IP를 결합한 고급 라이프스타일 MD와 함께, 실질적인 상업적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사진=YG엔터테인먼트

또한 뮤비 속 한복디자인을 활용한 액세서리 MD로 화제를 모았던 블랙핑크, 전통적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스토리와 함께 다양한 전통IP 기반 현대식 굿즈로 화제성을 높인 '구미호뎐'과 '킹덤', 전통민화 속 캐릭터를 활용한 현대적 IP 접근으로 작품은 물론 MD 창출까지 추진중인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등 다양한 결과물들이 도출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값은 기업 자체의 수익채널 다변화와 함께, K컬처의 다양한 접근을 가능케하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분위기를 감안, 정책적인 IP 허브 구축과 함께 업종이나 규모별 접근도를 다르게 도모해야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넷플릭스 '킹덤'. 사진=넷플릭스
넷플릭스 '킹덤'. 사진=넷플릭스

대형 기획사 측면에서는 단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함께 물리적 차원에서의 IP 컬래버를 시작으로 한 프리미엄 급 포트폴리오의 마련을, 중소IP와 배우 측면에서는 메인 IP와 결합할 수 있는 전통IP의 발굴과 함께, 이를 연결한 스토리라인 구축이 유리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 함께 분산된 전통IP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함께, 피상적 활용을 막을 수 있는 진정성 있는 고증을 위한 제도권의 접근 또한 뒤따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또한 전통 IP를 활용하는 콘텐츠나 MD 개발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책을 통해 리스크를 일정부분 상쇄할 수 있는 토대 또한 필요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사진=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사진=넷플릭스

산업계 한 관계자는 "전통 요소를 접목한 MD는 일반 상품 대비 객단가가 높고, 팬덤뿐 아니라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반 소비자에게도 소구력이 있다. 이는 IP 포트폴리오의 고도화에 필수적인 접근 방안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정책계통 한 전문가는 "전통 IP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라이선스 비용 지원과 함께 고증 전문가 매칭 등 실질적인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정부 차원의 IP 허브 구축이 시급히 고려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뉴스컬처 박동선 dspark@nc.press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