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AHOF), 코르티스→연준 꺾고 성장세 과시…클유아는 하위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아홉(AHOF), 코르티스→연준 꺾고 성장세 과시…클유아는 하위권

iMBC 연예 2025-11-13 23:03:00 신고

그룹 아홉이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위클리 팬덤 차트는 한 주간 팬덤 지표가 가장 크게 성장한 아티스트를 증감률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차트로, 이번 주 아홉은 지난 4일 발매한 신곡 ‘피노키오는 거짓말을 싫어해’로 정상에 등극했다.

아홉의 ‘피노키오는 거짓말을 싫어해’ 뮤직비디오는 11월 2주차 집계 기간(2025년 11월 6일~11월 12일) 동안 3천 684만 뷰를 기록했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은 4천 2백 명으로, 케이팝 아티스트 평균인 1천 4백 명을 크게 웃돌았다.

같은 기간 아홉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만 8천 명, 트위터 팔로워는 1천 2백 명 늘었다. 이는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평균 증가량 1천 8백 명보다 높은 수치며, 트위터 팔로워 감소 흐름과도 대비돼 아홉의 성장세를 더욱 부각시켰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아홉이 지난주 4위에 이어 1위에 올랐다”며 “SNS, 특히 뮤직비디오에서 좋은 성적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TOP 10에는 아홉에 이어 코르티스의 ‘패션(FaSHioN)’이 2위에 랭크됐고, 연준의 ‘톡 투 유(Talk to You)’가 3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이 밖에 리센느의 ‘하트 드롭(Heart Drop)’, 클로즈 유어 아이즈의 ‘엑스(X)’, 플레이브의 ‘뿌우(BBUU!)’가 TOP 10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하는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가 제작한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 스포티파이·트위터·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등 글로벌 주요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해외 소비 비중이 90%를 넘는 케이팝 시장 흐름을 반영한 유일한 전용 차트로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을 바탕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음악 업계를 위해 무료로 공개한 서비스로,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약 800개 팀의 데이터를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도 함께 발표하고 있다.

iMBC연예 이호영 | 사진출처 스페이스오디티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