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는 강팀의 필수 조건… 프로야구 SSG, 일본서 지옥의 2시간 펑고 훈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수비는 강팀의 필수 조건… 프로야구 SSG, 일본서 지옥의 2시간 펑고 훈련

한스경제 2025-11-13 17:07:53 신고

3줄요약
SSG 선수들이 수비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SSG 랜더스 제공
SSG 선수들이 수비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SSG 랜더스 제공

| 한스경제=신희재 기자 | 프로야구 SSG 랜더스가 일본에서 수비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SSG는 "일본 가고시마 유망주 집중 육성 캠프에서 강팀의 조건인 '수비'를 견고히 하기 위해 고강도 펑고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소개했다.

SSG 야수들은 오전 11시 스트렝스 훈련이 끝나면 실외 야구장에서 2시간 동안 펑고 훈련을 진행한다. 지난해보다 시간도 길어졌고, 펑고를 쳐줄 코치진도 늘었다. 그만큼 기본기부터 다시 쌓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SSG 선수들이 수비 훈련을 위해 몸을 날리고 있다. /SSG 랜더스 제공
SSG 선수들이 수비 훈련을 위해 몸을 날리고 있다. /SSG 랜더스 제공

수비 훈련의 첫 순서는 스로잉이다. 핸드링, 스냅 스로우, 무빙 스로우, 원 바운드 스로우, 상황별 스로우 등을 한다. 무려 30분이나 시간이 배정됐다. 수비 훈련은 단순히 공을 받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송구도 포구만큼 중요하다. 30분 동안 이어지는 송구 반복에 선수들은 "어깨 빠지겠다"고 곡소리를 내지만, 공이 떨어질 틈이 없다.

이후 전술 훈련에선 태그플레이, 더블플레이, 번트 수비 등 상황별 대응이 반복된다. 완벽한 연결이 나오지 않으면 선수들이 스스로 "하나 더, 하나 더!"를 외친다.

세 구역으로 나뉜 '지옥의 펑고' 마지막 코스는 말 그대로 '지옥'이다. 무려 한 시간 동안 난타를 친다. 난타는 송구 없이 진행되는 펑고다. 박정권 퓨처스(2군) 감독까지 가세해 각 구역을 맡아 동시에 펑고를 친다. 한쪽은 강습타구, 다른 두 곳은 먼 쪽으로 가는 타구를 받는다.

한 섹션 당 선수들은 10개의 타구를 정확히 성공해야 한다. 놓치는 건 카운팅이 되지 않는다. 성공했다고 끝이 아니다. 시계 방향으로 로테이션을 계속해서 돈다. 한 시간가량 난타가 계속되며, 선수당 200개가 넘는 공을 받는다. 한 박스 분량이다. 숨 돌릴 틈이 없고, 공이 끝없이 쏟아진다. 야마사키 인스트럭터는 그 모습을 지켜보며 "정말 훈련량이 많은 것 같다. 이걸 다 하고 나서 타격 훈련까지 한다는 게 대단하다"고 혀를 내둘렀다.

석정우(왼쪽)가 펑고 훈련 도중 누워 있다. /SSG 랜더스 제공
석정우(왼쪽)가 펑고 훈련 도중 누워 있다. /SSG 랜더스 제공

고된 훈련 속 재미 요소도 있다. 비교적 쉬운 타구를 잡으면 포구와 함께 "땡큐!"를 외쳐야 카운트가 인정된다. 선수들은 다양한 언어를 외치기도 한다. 현원회는 중국어로 "쎼셰!", 또 다른 선수들은 "아리가또!"라고 말하기도 한다. 가고시마에서는 힘든 와중에도 흙투성이 유니폼 사이로 화이팅이 넘친다.

정준재는 "코치님들이 평소엔 진짜 좋으신데, 훈련 들어가면 악마다. 지난해보다 훨씬 힘들다. 그래도 내년을 위해 버티고 있다. 어깨는 이미 나간 것 같다"고 말했다.

현원회는 "지난해에도 힘들었는데 올해는 진짜 장난 아니다. 계속 넘어지고 흙투성이가 된다. 개인적으로는 수비할 때 슬라이딩이 부족해서 배우고 있다"고 후기를 남겼다.

석정우는 "죽을 것 같다. 코치님이랑 계속 붙어서 수비에 집중하고 있다. 경력이 많으셔서 그런지 다양한 훈련과 조언을 해주신다. 힘들지만 그만큼 성장하는 게 느껴진다"고 미소 지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