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농어촌기본소득 대상지역 확대…북극항로 인프라 투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당정 "농어촌기본소득 대상지역 확대…북극항로 인프라 투자"

연합뉴스 2025-11-12 12:38:00 신고

3줄요약

내년 농업·농촌 예산 보완…공공형 계절근로 사업도 늘리기로

농해수위 의원들 만난 송미령 장관 농해수위 의원들 만난 송미령 장관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들과의 당정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6.27 dwise@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재하 기자 = 당정은 12일 내년 시행이 예정된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예산을 증액해 대상 지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농림축산해양수산정조위원회는 이날 오전 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와 당정협의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20조350억원으로 편성된 내년도 농업·농촌 분야 예산안에 대해 이 같은 보완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당정은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의 예산 증액을 통해 현재 7개소에서 추가 지정을 검토한다. 또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26개소에서 30개소를 더 늘리고 근로자 기숙사 지원 확대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당정은 또 7조3천287억원으로 편성된 내년도 해양수산 분야 예산안 처리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먼저 북극항로 개척 경쟁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신속하게 북극항로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밀한 경제성 분석을 토대로 선박·기술·인력·인프라에 투자하기로 했다.

이어 AI(인공지능) 응용제품 상용화를 지원하고 지방에 있는 해양수산기업을 위한 특화 펀드를 새롭게 조성한다.

전 세계적으로 처음 도입한 어구·부표 보증금제와 관련해서는 어구 반납 인프라 확충, 편의성 향상, 대상 어구 확대 방안 등이 이날 논의됐다.

연내 처리 법안으로는 ▲ 빈집법 ▲ 온라인도매거래법 ▲ 농수산물가격안정법 ▲ 농어촌기본소득법 ▲ 농협법 등이 거론됐다.

또 북극항로 개척의 기반이 될 '부산 해양수도 이전기관 지원 특별법'과 '북극항로 구축 지원 특별법'의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농산물 가격 안정 효과를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농축산물 할인지원 사업도 적극 개선하고 이상 수온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어민들의 보험료 부담 경감을 위해 특약 보험료 국비 지원 비율을 50%에서 70%로 늘리기로 했다.

당정은 "이재명 국민주권정부의 농해수 관련 국정과제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 창출을 최우선으로 해 오늘 논의된 주요 예산 및 법안 추진, 민생정책 추진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소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jaeha67@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