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베트남 음악 교류의 ‘새 물꼬’…콘진원, 호찌민서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전석 매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K-팝, 베트남 음악 교류의 ‘새 물꼬’…콘진원, 호찌민서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전석 매진

스타트업엔 2025-11-07 18:04:51 신고

3줄요약
콘진원은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베트남’을 성공리에 개최했다. (비투비 쇼케이스 현장 사진)
콘진원은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베트남’을 성공리에 개최했다. (비투비 쇼케이스 현장 사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베트남 호찌민에서 개최한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베트남’이 전석 매진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열린 이번 행사는 프로그램 시행 이래 베트남에서 처음 개최되어 한국 대중음악의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호찌민 중심부의 캐피털 극장(Capital Theatre)에서 열린 쇼케이스에는 ▲비투비(BtoB) ▲디피알 크림 & 디피알 아틱(DPR CREAM & DPR ARTIC) ▲아크(ARrC) ▲드래곤포니(Dragon Pony) 등 4팀의 K-팝 뮤지션이 무대에 올랐다. 약 1,200명의 관객이 공연장을 가득 채웠으며, 개최 전부터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현지의 높은 K-팝 관심을 방증했다. 공연 현장에서는 글로벌 음악 관계자들의 열띤 반응까지 이어져 K-팝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는 한국 대중음악 뮤지션의 해외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콘진원은 현지 쇼케이스와 음악 산업 관계자 대상 상담회 등 지원을 통해 뮤지션과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킹 구축 및 실질적인 사업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콘진원은 베트남 비즈니스센터와 함께 ‘2025 한-베 콘텐츠 포럼’을 포함해 ▲일대일 비즈니스 매칭 프로그램 ▲네트워킹 리셉션 ▲현지 미디어 인터뷰 등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참여 기업과 뮤지션들은 현지 음악 산업 관계자들과의 개별 미팅을 통해 베트남 및 동남아 공연 개최, 협업 프로젝트 추진 등 현지 진출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논의하는 데 집중했다.

특히, 포럼에서는 한국과 베트남 연사 4명이 K-팝 제작 시스템과 베트남 음악 시장의 소비 행태를 주제로 양국 음악 산업 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포럼에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션뮤직라이츠(KMR) ▲리짐 인터내셔널 ▲린브랜딩 ▲미스틱스토리 ▲비투비컴퍼니 ▲안테나뮤직 ▲재뉴어리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등 한국 기업과 ▲빌리브 베트남(Believe Vienam) ▲브이엔지 그룹(VNG Group) 등 베트남 주요 음악 기업이 대거 참여해 지속 가능한 콘텐츠 교류 기반을 다졌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코리아 스포트라이트가 세계 주요 거점에서 K-팝의 경쟁력을 알리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으며, 이번 베트남 행사가 한-베 음악 산업 간 협력 기반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한국 대중음악이 동남아시아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콘진원은 11월 멕시코와 스페인에서 개최되는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역시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고 전하며, 2026년 상반기에는 태국과 대만에서도 순차적으로 행사를 열어 K-콘텐츠를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자세한 정보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코카뮤직 공식 인스타그램(@koccamusic)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스타트업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