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체증' 몸살 앓던 7번 국도 통행에 숨통
동해안 물류·산업·관광 활성화 기대…영덕∼삼척 등 조기 완성 가속
(포항=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포항∼영덕 고속도로가 개통됨에 따라 동해안권 균형성장과 본격적인 동해안 고속도로 시대가 기대된다.
경북 포항시 흥해읍 곡강리에서 영덕군 강구면 상직리를 잇는 이 고속도로는 7일 오후 개통식에 이어 오는 8일 오전 10시 정식 개통한다.
포항∼영덕 고속도로는 총연장 30.92㎞의 왕복 4차로로 터널 14곳과 교량 37곳, 분기점 1곳(영덕), 나들목 3곳(영일만·북포항·남영덕), 휴게소 2곳(포항·영덕), 졸음쉼터 4곳이 설치됐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포항과 영덕 간 운행 거리가 37㎞에서 31㎞로 단축되고, 주행시간은 42분에서 19분으로 23분 줄어든다.
이에 따라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던 7번 국도 통행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동해안 주요 관광지(강구항, 장사해수욕장, 영일대 해수욕장 등)와 포항·영일만항·블루밸리 국가산단 등 산업·물류 거점이 고속도로망으로 연결돼 동해안권 물류, 산업,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포항∼영덕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국가 간선 도로망 남북 10축(부산∼포항∼고성, 433㎞) 중 미연결 구간은 영일만 횡단(18㎞), 영덕∼삼척(117.9㎞), 속초∼고성(43.5㎞)만 남았다.
이에 경북도는 영덕∼삼척 구간이 올해 연말 고시 예정인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되도록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적극 건의하고 있다.
또 포항∼영덕 고속도로 개통에 발맞춰 고속도로 진출입 차량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국도 7호선(청하교차로)에서 북포항 나들목까지 국가지원지방도 20호선 700m 구간을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해 조기 개통할 예정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포항∼영덕 고속도로 개통은 동해안권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며 동해안 해양관광 축을 하나로 연결해 관광권 확장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동해안 고속도로의 마지막 퍼즐인 영덕∼삼척, 영일만 횡단 구간도 조기에 완성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aru@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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