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씨네] 무겁지만 무서운 흡인력 '맨홀'...18세 청소년 성장 드라마 아닙니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N씨네] 무겁지만 무서운 흡인력 '맨홀'...18세 청소년 성장 드라마 아닙니다

뉴스컬처 2025-11-06 11:49:41 신고

3줄요약
영화 '맨홀' 스틸컷. 사진=마노엔터테인먼트
영화 '맨홀' 스틸컷. 사진=마노엔터테인먼트

 '맨홀' 리뷰: 이글은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뉴스컬처 노규민 기자] "아주 중요한 걸 두고 왔어, 같이 가지러 가줄래?"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고등학생 '선오'(김준호). 왜 인지 순직한 소방관인 '아버지' 이야기만 나오면 역정을 낸다. 그 순했던 얼굴이 한순간에 뒤바뀐다. 과거 누군가의 모습처럼.

어린 시절 '선오'와 누나 '선주'(권소현)'는 가정폭력 공포 속, 불안에 떨며 살아야 했다. 신발도 제대로 신지 못한 채 도망쳐야 했던 날들이 여러 번이었다. 그렇게 현실을 피해 다다른 곳이 '맨홀'이었다.

'선오'가 성장하는 동안 '맨홀'은 누나와 강아지 달이, 그리고 여자친구 '희주'(민서)와의 추억이 담긴 안식처가 됐다. 그러나 '행복'은 한순간에 무너졌다. 18살 '선오'의 삶이 희극에서 비극으로 바뀌면서, '맨홀'은 가장 깊은 심연의 구멍이 됐다.

영화 '맨홀'. 사진=마노엔터테인먼트
영화 '맨홀'. 사진=마노엔터테인먼트

영화 '맨홀'은 응어리진 상처를 삼킨 채 일상을 살아가는 고등학생 '선오'가 예상치 못한 사건들을 맞닥뜨리며 딜레마에 빠져드는 이야기다. 사계절문학상 대상, 레드어워드 시선 부문, 한국출판문화상 수상한 고(故) 박지리 작가의 베스트셀러 '맨홀'을 원작으로 한다. 

"친구를 잘 만나야한다?"

'맨홀'은 단순한 청소년 성장 드라마가 아니다. 내면 깊이 잠재된 상처가 드러나는 순간, 인물의 미묘한 심리 변화와 복잡한 갈등이 교차하며 관객은 그 '심연' 속으로 깊숙이 끌려 들어가게 된다. 영화는 '삶'에서 존재하는 아이러니, 이기심, 이중성 등 인간의 내면을 파헤친다. 극장 문을 나서는 순간 '나라면 어땠을까?'라는 질문과 더불어 수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여운이 짙은 작품이다. 

하반기 넷플릭스 기대작 '대홍수' 공동 각본을 비롯해, 청룡영화상, 미장센 단편영화제 등에서 연출력을 인정받은 한지수 감독은 원작이 지닌 심리적인 밀도를 긴장감 있는 서사와 감각적인 미장센으로 재해석했다. 

영화 '맨홀' 스틸컷. 사진=마노엔터테인먼트
영화 '맨홀' 스틸컷. 사진=마노엔터테인먼트

여기에 '신예' 김준호부터 가수 출신 권소현과 민서가 예상보다 더 몰입도 높은 연기로 극에 무게감을 실었다. '선오'를 맡아 이야기 전개를 이끄는 김준호는 '힘'을 뺀 상태로 불안정한 청춘의 내면을 섬세하게 표현, 현실적이고 진정성 있는 연기를 선보인다.

또 그룹 포미닛 출신 권소현은 여러 편의 작품을 통해 '독립영화계 진주'로 떠오른 만큼, 한층 더 성숙한 연기력으로 시선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유일하게 '선오'를 공감하고, 같은 상처를 다른 방식으로 극복하며 살아가는 '선주'를 제 옷을 입은 듯 그려낸다.

가수이자 예능 '골 때리는 그녀들'로 유명한 민서가 어쩌면 이 작품 최고 수혜자일지 모르겠다. 그간 여러 작품에서 연기 맛을 본 민서는 '맨홀'의 영화적 색채와 굉장히 잘 들어맞는다. 폭발적인 연기력 보다, 배우로 어울리는 '얼굴'이 내내 비쳐진다.

영화는 시종 무겁지만 무서운 흡인력으로 관객을 빨아들이는 '힘'이 있다. '독립영화' 특유의 묵직한 메시지가 관객의 가슴을 관통한다. 

오는 19일 개봉.
 

뉴스컬처 노규민 pressgm@nc.press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