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5일부터 ‘금연길라잡이’ 누리집을 개편해 새롭게 운영한다고 밝혔다.
금연길라잡이는 금연정보와 교육자료 제공, 금연자 소통 공간 운영, 온라인 금연 실천 프로그램, 전문가 상담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국가 금연정보 통합 누리집이다. 국민 누구나 금연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한곳에서 손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개편은 금연정보 제공처 일원화, 누리집 메뉴 정비 및 최적화 화면 제공,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콘텐츠 검색, 금연지원서비스 추천·예약 기능 추가 등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우선 ‘금연두드림’과 ‘금연길라잡이’로 나뉘어 운영되던 금연 관련 누리집을 금연길라잡이로 통합해 금연정보 제공창구를 일원화하고 하나의 접근경로를 통해 더 풍부한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으로 이용 목적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누리집 메뉴를 정비하고 화면 구성과 디자인을 개선했다. 특히, 적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이용 환경에서도 정보 접근성과 가독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AI 기반 검색·요약서비스가 정식 서비스로 제공돼 다양한 자료를 복잡한 검색 없이 쉽고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으며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추천·예약 기능도 새롭게 도입됐다.
이에 따라 이용자가 간단한 설문에 응답하면 개인의 흡연력과 니코틴 의존도를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가장 적합한 금연지원서비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김헌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은 “이번 개편을 계기로 금연길라잡이가 국가를 대표하는 금연정보 통합 누리집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