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뒤흔드는 '빅테크' 변동성 최대…주가, 하루 144조원씩 출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월가 뒤흔드는 '빅테크' 변동성 최대…주가, 하루 144조원씩 출렁

모두서치 2025-10-28 18:06:07 신고

사진 = 뉴시스

 


'빅테크' 기업 중심의 증시 랠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하루 사이 수천억 달러 규모의 시가총액이 증발하거나 불어나는 '초대형 변동성 장세'가 일상화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불안정한 주가 흐름이 투자자들의 리스크를 빠르게 키우고 있다고 경고한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7일(현지 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올해 들어 개별 종목의 시가총액이 하루 만에 1000억 달러(약 143조 8300억 원) 이상 증감한 사례가 119건으로, 역대 최다 기록을 세웠다.

엔비디아·마이크로소프트·애플 등 시가총액 3조 달러(약 4314조 9000억 원)를 넘어서는 초대형 기술주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영향이 크지만, 시장의 성장세를 감안하더라도 올해의 변동 폭은 "이례적 수준"이라는 평가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글로벌 투자전략 책임자 아비 데브는 "대형주가 하루에 10~30%씩 움직이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며 "이런 가격 움직임은 과거에는 매우 드물었다"고 말했다.

메타·알파벳·마이크로소프트·애플·아마존 등 시가총액 합계 15조 달러에 달하는 5대 빅테크가 이번 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어, 시장 변동성은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스위스 금융사 시즈 그룹의 거래 책임자 발레리 노엘은 "만약 시장 기대에 못 미치면 주가 하락 폭이 상당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P500 지수는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주요 기술주들이 같은 날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아, 지수 전체의 변동성이 상쇄되고 있기 때문이다. 데브는 "만약 거시경제 충격으로 이들이 일제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때야말로 진짜 경고 신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주가 변동성이 유독 잦아진 배경에는 파생상품 시장이 있다. 골드만삭스는 개인 투자자와 헤지펀드들이 기업 실적 발표나 금리 결정 등 주요 경제 이벤트를 앞두고 특정 기업 주가의 오르내림에 베팅하는 단기 단일종목 옵션 거래에 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증권사나 대형 투자은행 등 시장조성자들이 위험을 피하기 위해 '헤지 거래'를 벌이면서, 매수·매도 행위가 실제 주가를 자극해 가격 변동성을 더욱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이달 단일종목 옵션 거래량은 2021년 '밈주식 열풍'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으며, 개인 투자자가 전체 거래의 60%를 차지했다. 엔비디아·알파벳·테슬라 등에 5배 레버리지를 적용하는 ETF 출시 움직임도 이어지며 시장 변동성을 키우는 '지렛대 효과'는 더욱 커지고 있다.

노엘은 "초단기 옵션, 알고리즘 매매, 2~3배 레버리지 ETF 확산이 1000억 달러대 급등락을 더 자주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UBS의 맥스웰 그리나코프는 "레버리지 상품 운용사들은 하루 단위로 포지션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면 매수를, 내리면 매도를 반복하게 된다"며 "이 과정이 연쇄적인 매도 흐름을 촉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시장은 과열과 들뜬 기대감으로 팽팽히 버티고 있다"며 "어떤 '예상치 못한 변수'가 등장하면 상승세가 순식간에 반전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