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는 국정 제1동반자…이재명 정부와 동행" [2025 경기도 국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동연 "경기도는 국정 제1동반자…이재명 정부와 동행" [2025 경기도 국감]

경기일보 2025-10-20 10:37:15 신고

3줄요약
image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경기일보 유튜브 갈무리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는 ‘국정 제1동반자’”라며 이재명 정부와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함께 이끌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국정의 제1동반자’로서 1천421만 도민이 더 나은 삶을 사실 수 있도록 하는 일, 그것을 국민 전체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가는 일, 경기도가 앞장서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두 달 전부터 ‘달려간 곳마다 달라진다’라는 목표로 경기도 31개 시·군의 민생 현장을 찾고 있다”며 “지역마다 현안은 다양하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키워가는 도민의 마음은 같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한 것은 국민주권 정부 출범과 함께 경기도는 깊은 밤을 지나 새로운 새벽을 맞이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경기도가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뀐다’ 이것이 전국 최대 지자체 경기도가 갖고 있는 자부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경기도가 걸어온 길과 함께 앞으로 지향하는 정책 방향과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도는 반도체·기후경제·AI ‘미래성장 3대 프로젝트’로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다”며 ▲글로벌 4대 반도체 기업을 유치 ▲39조원의 첨단산업 민간투자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경기RE100’ ▲기후테크 스타트업 육성 ▲지방정부 최초 ‘AI국’ 신설 ▲3+3 ‘AI 혁신 클러스터’ 등의 성과를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는 경기도가 ‘국정 제1동반자’로서 대한민국의 도약을 견인하고 있다며 이재명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를 경기도가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는 ‘임금 삭감 없는 주 4.5일제’를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채택된 만큼 전국으로 확산시켜 국민의 일주일을 바꿀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며 “또 광역 지방정부 최초로 ‘간병 SOS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이 역시 도의 건의로 국정과제에 채택된 ‘간병국가책임제’ 실현의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지사는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기후보험’도 정부에서 내년에 도입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도는 그동안 선제적으로 해온 정책의 완성도를 높여 대한민국의 변화를 힘차게 견인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 밖에 김 지사는 국토위 의원들에게 ▲기회타운 3대 프로젝트 ▲The 경기패스 ▲똑버스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GTX 등 도 핵심 정책의 성과를 설명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올해는 새 정부 출범 이후 국정 목표와 도정 목표를 본격적으로 함께 맞추어 가는 원년”이라며 “국가 균형발전과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중심 축으로서 1천421만 도민의 삶을 바꾸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