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오너들 대충격"... 현대차 최신 디스플레이, 신형 싼타페에도 적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기존 오너들 대충격"... 현대차 최신 디스플레이, 신형 싼타페에도 적용

오토트리뷴 2025-10-15 11:12:51 신고

일렉시오 /사진=베이징현대
일렉시오 /사진=베이징현대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현대차가 내년 중 출시할 싼타페 부분 변경 모델에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플레오스 커넥트’가 들어간다는 소식이 조명받고 있다. 이와 함께 곧 나오는 신차에 최신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화제에 올랐다.


최신 OS, 중국에서 첫선

현대차와 중국 베이징자동차(BAIC) 합작 법인인 ‘베이징현대’는 16일(현지 시각 기준) 중국 시장에 순수 전기 SUV ‘일렉시오’에 대한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전부터 기존 현대차와 완전히 다른 요소를 대거 채용해 주목받았다.

대표적으로 대시보드에 장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있다. 27인치 크기로 제네시스에 쓰이고 있는 통합형 디스플레이와 비슷하다. 하지만 그 위치는 완전히 다르다. 제네시스 디스플레이와 달리 중앙과 조수석으로 치우쳐 있기 때문이다.

일렉시오에 탑재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사진=베이징현대
일렉시오에 탑재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사진=베이징현대

화면 구성도 다르다. 좌측에 주행 관련 화면을 분리하고 우측으로는 컴퓨터나 태블릿과 비슷한 UI를 갖추는 등 기존과 완전히 차별화됐다. 더불어 계기판은 대시보드 위에 작게 붙었고 27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주행 정보를 따로 보여준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일렉시오가 현대차 최초 플레오스 커넥트 기반 OS를 탑재하는 차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완전히 똑같지는 않겠지만 싼타페와 그랜저 부분 변경 모델, 차세대 투싼과 아반떼에도 들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PV5에 탑재된 플레오스 커넥트 기반 PBV 전용 OS /사진=기아
PV5에 탑재된 플레오스 커넥트 기반 PBV 전용 OS /사진=기아


신형 싼타페에 탑재되나

플레오스 커넥트는 기존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대체하는 현대차그룹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올해 판매를 시작한 순수 전기 PBV PV5에 최초 탑재됐으며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플레오스 커넥트는 ccNC와 상당한 차이점이 엿보인다. 앞서 언급한 화면 구성 외에도 학습형 음성 인식 AI ‘글레오’가 들어간다. 사용자 운전 습관과 목적지를 학습해 맞춤형 경로를 제시하며 대화형 음성 명령으로도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현대 싼타페 부분 변경 모델 실내 예상도 /사진=유튜브 '뉴욕맘모스'
현대 싼타페 부분 변경 모델 실내 예상도 /사진=유튜브 '뉴욕맘모스'

플레오스 커넥트를 적용하게 될 차로는 싼타페와 그랜저 부분 변경 모델, 차세대 투싼과 아반떼 등이 있다. 특히 올 하반기 들어 신형 싼타페 테스트카 포착 빈도가 늘어나면서 그에 대한 주목도가 가장 높다.

최근에는 신형 싼타페 실내에 대한 예상도가 등장하기도 했다. 여기서도 플레오스 커넥트 기반 OS를 적용한 대형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끈다. 그 외에는 큰 변화가 없는 만큼 플레오스 커넥트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 싼타페 부분 변경 모델 테스트카 스파이샷 /사진=유튜브 '힐러 Healer TV'
현대 싼타페 부분 변경 모델 테스트카 스파이샷 /사진=유튜브 '힐러 Healer TV'

한편, 업계 정보에 따르면 신형 싼타페는 일렉시오처럼 조수석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다만 앞으로 나올 신형 그랜저나 기아 차세대 카니발, 제네시스 신차 등 상위 차종에는 가능성이 있어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김동민 기자 kdm@autotribune.co.kr

Copyright ⓒ 오토트리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