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배민 대표 "최혜대우 요구 안 해"…'가격조작'은 "실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범석 배민 대표 "최혜대우 요구 안 해"…'가격조작'은 "실수"

연합뉴스 2025-10-14 16:37:42 신고

3줄요약

쿠팡이츠 대표, '불법 시장점유율 경쟁' 지적에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김범석 배민 대표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김범석 배민 대표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오른쪽)가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명규 쿠팡이츠 대표. 2025.10.14 nowweg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재훈 기자 =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김범석 대표가 14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입점업체를 상대로 경쟁 배달앱과 같은 수준으로 음식값을 낮추는 최혜대우를 요구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배민과 쿠팡이츠는 입접업체에 음식 가격과 각종 혜택을 경쟁 배달앱과 같은 수준으로 낮추도록 하는 '최혜대우'를 강요한 혐의(공정거래법 위반)로 공정위 제재를 앞두고 있다.

이들 배달앱은 '1인분 무료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점업체에 가격을 높인 뒤 할인을 적용해 소비자가 할인을 받는 것처럼 꾸미라고 권유해 가격을 조작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김 대표는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최근 (배민의) 최혜대우 (강요) 행위가 있었다는 게 보도됐는데 사실이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의 질의에 "저희는 정책상으로 최혜대우를 요구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배민이 최혜대우를 요구했다는 증거 자료를 이 의원이 제시하자 "이 부분을 정확히 살펴보고 추후 따로 공유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가격조작 의혹에 대해선 "저희는 목표 상 고객에게 최대한 저렴한 가격을 드리는 것으로 하고 있다"면서도 "만약 그런 상황이 있었다면 회사 정책이 아니라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1인분 무료배달 서비스를 운영할 때 일반 자영업자에게 프랜차이즈 사업자보다 높은 할인율을 요구하는 것은 차별이라는 민주당 이강일 의원의 지적에는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명규 쿠팡이츠 대표는 "지적한 부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그런 사실에 대해 명확히 확인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두 업체 대표 모두 이 의원이 주관하는 배달앱 사회적 대화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했다.

정무위 국감, 발언하는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 정무위 국감, 발언하는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5.10.14 nowwego@yna.co.kr

김 대표는 시범 도입해 운영 중인 라이더용 배달앱인 '로드러너'에 대해서는 "최대한 피드백을 들어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 우아한형제들 기술자와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가 있으면 도입하기 전에 철회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사회민주당 한창민 의원의 지적에는 "개선해야 할 부분은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로드러너는 배민의 독일계 모기업 딜리버리히어로가 개발한 앱으로, 이를 도입하면 배민은 딜리버리히어로에 이용료를 내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배민 자체 앱 '배민 커넥트'는 라이더가 원할 때 배달 주문을 수행할 수 있지만, 로드러너를 도입하면 라이더가 배달이 가능한 시간대를 예약하고서 일할 수 있다.

라이더 단체 측은 로드러너가 라이더의 실제 운행 거리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는 등 오류가 많고 기존 앱보다 불편함이 크다며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kez@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