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신영대 더불어민주당(전북 군산시·김제시·부안군갑) 국회의원. ⓒ신영대 의원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신영대 더불어민주당(전북 군산시·김제시·부안군갑) 국회의원은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이 2014년에 출시한 레일플러스 카드의 시장 점유율이 경쟁사 대비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코레일은 최근 5년간 시장 점유율이 연평균 27% 증가했다고 강조했지만, 실제 점유율은 ▲2020년 0.46% ▲2021년 0.5% ▲2022년 0.63% ▲2023년 1.15% ▲2024년 1.04%로 매년 0~1%대에 머물렀다.
레일플러스 카드는 코레일이 2014년 출시한 전국호환 교통결제 서비스로, 기차·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은 물론 역사 내 매장 결제까지 가능한 통합 선불카드다. 그러나 민간 교통카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동안, 코레일의 자체 서비스는 시장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던 것이다.
레일플러스 카드는 초기 사업비 19억 원을 투입해 개발됐고, 2023~2024년 시스템 개발과 유지관리를 위해 추가로 약 16억 7000만 원이 집행됐다. 그러나 2020년부터 지난 8월까지 매출액은 ▲2020년 3.8억 ▲2021년 4.2억 ▲2022년 7.4억 ▲2023년 9.5억 ▲2024년 10.3억 ▲2025년 8월 5.4억으로 누적 40억 원에 그쳤다.
레일플러스 카드의 매출 구조는 카드 판매 대금과 이용 금액의 1.5% 가맹점 수수료로 구성돼 있어 이용자 수를 확대해 카드 사용 금액을 늘리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코레일은 최근 5년간 레일플러스 카드 홍보를 위한 광고를 전혀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신영대 의원은 “코레일이 자체적으로 만든 사업임에도 관리와 전략이 부재해 실패를 자초했다”며 “국민 혈세가 투입된 만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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