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민병덕 "과장광고·불량은 구조적 문제…반품·환불 책임 강화해야"
(서울=연합뉴스) 김정진 기자 = TV·전화 중심의 정보 전달형 광고로 상품을 판매하는 인포벨 홈쇼핑을 이용하다 제기된 소비자 불만 사례는 10건 중 7건이 60대 이상 장년층에 의해 제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불만과 계약 불이행이 주된 사유였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의 1372소비자상담센터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2021년∼2025년 8월) 인포벨홈쇼핑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총 4천490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60대 이상이 3천120건으로 전체 상담 건수의 69.4%를 차지했다.
상담 사유별로는 품질(물품·용역) 불만이 1천364건(30.4%)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불이행(불완전 이행) 971건(21.6%), 청약철회 876건(19.5%), 계약 해제·해지 위약금 526건(11.7%), 표시·광고 관련 불만 368건(8.2%) 등 순으로 집계됐다.
민 의원은 광고와 다른 제품을 배송하거나 초기 불량을 방치한 사례, 반품·교환을 요청한 소비자에게 배송비를 전가하거나 환불을 지연시킨 사례가 다수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인포벨홈쇼핑의 허위·과장 광고와 계약불이행, 품질 불량은 고령층을 집중적으로 겨냥한 구조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령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광고 단계에서부터 (문제를) 강력히 차단하고 반품·환불 절차에서 사업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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