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조선 왕과 명나라 사신이 나란히 앉은 장면을 놓고 역사 왜곡 논란이 벌어지는 가운데 원작자가 반박에 나섰다.
드라마의 원작이 된 웹소설 ‘연산군의 셰프로 살아남기’를 쓴 박국재 작가는 1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폭군의 셰프’ 역사 왜곡 논란 기사와 장문의 글을 올렸다.
박 작가는 “1474년 간행된 국가 공식 예법서인 국조오례의에 외국 사진을 접대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온다“라면서 “사신연의 묘사는 공식 문서에 기반해 제대로 고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조오례의는 작중 시기로부터 불과 30년 전에 편찬된 국가의 공식 예법서로 당시에는 쓰여진 그대로 행해졌을 가능성이 높다”라고도 했다.
그는 또 연회의 자리 배치에 관해 “사신의 자리는 동쪽 벽에, 어좌는 서쪽 벽에 위치하게 돼 있다”며 “왕과 사신이 같은 높이에서 마주 보는 좌석 배치다. 따지고 보면 사신의 자리가 오히려 상석”이라고 밝혔다.
박 작가는 “명나라 사신은 황제의 대리인이기 때문에 조선 왕보다 의전상 서열이 높다”라며 “이건 국력이나 주권과는 아무 상관 없다. 당시의 외교적 관례 혹은 국제 행사의 프로토콜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폭군의 셰프’에서는 조선과 명나라 간 숙수의 요리 경합 장면에서 연희군 이헌(이채민 분)과 명나라 사신 우곤(김형묵)이 나란히 음식을 먹고 심사하는 장면이 등장했다.
이를 두고 일부 누리꾼들이 역사 왜곡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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