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컬이슈] 오디션 '언더피프틴', '아동 성상품화 이어 법정다툼' 논란 확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뉴컬이슈] 오디션 '언더피프틴', '아동 성상품화 이어 법정다툼' 논란 확대

뉴스컬처 2025-09-16 15:06:00 신고

3줄요약
서혜진 크레아스튜디오 대표. '언더피프틴' 출연자. 사진=크레아스튜디오
서혜진 크레아스튜디오 대표. '언더피프틴' 출연자. 사진=크레아스튜디오

[뉴스컬처 박동선 기자] 오디션 프로그램 '언더피프틴'이 국내외 방영 취소와 함께 출연자와 제작사 사이의 법적 갈등으로 확대, '미성년자 성상품화' 논란을 더한 청소년 아티스트 활동을 위한 제도적인 논의들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언더피프틴' 데뷔조 2인의 법률대리인 노종언 법무법인 존재 변호사는 지난 15일 서울서부지방법원에 데뷔조 그룹 소속사인 크레아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한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다고 16일 밝혔다.

'언더피프틴'은 만 8~15세 어린 여성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크레아스튜디오(대표 서혜진) 제작의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70개국 59명이 참여하며 제작됐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초 MBN에서 방영될 예정이었지만, 성인 기준에 맞춘 스타일링과 연출을 토대로 한 '미성년자 성상품화' 논란과 함께, 시청자를 비롯한 129개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방영 3일 전 편성 취소됐다. 이후 KBS의 자회사인 KBS재팬이나 유튜브 등을 통한 편성 시도 또한 거듭 무산됐다.

다수 법조계 전문가들은 이번 '언더피프틴' 데뷔조 멤버의 가처분 신청이 방영무산 이후 행보와 관련, 해외활동과 계약사항을 기준으로 한 데뷔조 멤버들과 제작진 사이의 갈등을 보여준고 분석한다. 데뷔조 멤버 측은 활동 동의여부와 계약조건을, 제작사 측은 활동보장 차원에 핵심을 두고 서로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법률 대리인 노 변호사는 "소속사 측이 프로그램 무산에 따른 손실만회 목적으로 아이들의 동의 없이 해외데뷔 및 활동을 강요하고 있다"며, 학습권 등 멤버들의 기본권이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멤버와 소속사간 계약에 있어서 과도한 위약벌 조항이나 회사의 일방적 계약양도 등의 불공정 사항 또한 포함돼있다"며 "이번 사태는 단순한 계약 분쟁을 넘어 아동·청소년의 인격권과 학습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성찰이 필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제작진은 공식입장을 통해 "가처분 신청 소식을 언론을 통해 알게 됐고, 공식적인 통보는 받지 못했다"며 "가처분 신청한 두 출연자는 이미 수차례 제작진의 만남요청을 거절했으며, 한 달 전쯤 문자로 일방적인 탈퇴 통보를 했다"라고 주장했다. 

또 해외활동 강요 의혹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무산 이후 아이들의 좌절감을 덜어주기 위해 방송 공개 방법을 모색했으며, 외국인 멤버들을 위해 그들의 본국에서 방송을 송출하는 방안을 논의했을 뿐"이라며 선을 그으면서,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업계와 사회 일각에서는 이같은 '언더피프틴' 출연자-제작사 간 법정공방이 최근 수년째 강조돼오고 있는 청소년 아티스트 보호와 K팝 산업의 새로운 논의포인트가 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특히 국정감사 기간과 맞물린 현 시점에서, '아동 성상품화' 관련 이슈논의는 물론 연령별 청소년 활동시간 차등적용 등으로 업계 반발을 불러일으켰던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개정안까지 다양한 이슈들이 재조명될 가능성이 있어 관련 파장을 주목하는 모습이다. 

뉴스컬처 박동선 dspark@nc.press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