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지호 기자] 제81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오리종티 부문에서 프리미어 개봉하며 화제를 모았던 영화가 OTT 공개 소식을 알렸다.
세계적인 음악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사카모토 류이치의 아들 소라 네오 감독의 첫 장편극 영화로 큰 주목을 받았던 이 작품은 국내에서 지난 4월 개봉한 영화 ‘해피엔드’다.
오로지 입소문을 통해 흥행에 성공한 이 작품은 개봉 한 달 만에 누적 관객 수 10만을 돌파하며 2025년 개봉한 10만 관객 돌파 독립·예술영화에 이름을 올렸다. 젊은 관객층 사이에서는 그야말로 붐이 되며 ‘N차 관람’을 인증하는 관객들이 줄을 잇기도 했다.
영화 ‘해피엔드’는 오는 9월 17일 디즈니+ 공개를 앞두고 있다.
▲ “대학생 이후에 만났어도 친구 될 수 있었을까”
영화 ‘해피엔드’는 근미래의 도쿄를 배경으로 음악에 빠진 고등학생 ‘유타(쿠리하라 하야토)’와 ‘코우(히다카 유키토)’를 중심으로 생기는 변화를 담고 있다.
음악을 사랑하는 코우와 유타는 친구들과 함께 자유로운 나날을 보낸다. 그런 그들은 학교에서 요주의 인물 취급을 받고 있다. 늦은 밤 학교에 잠입해 동아리방을 찾은 이들은 교장 ‘나가이(사노 시로)’가 아끼는 고급 차량에 짓궂은 장난을 친다.
그런가 하면 지진의 위협이 점점 심화되며 학교 밖 사회까지 혼란스러운 상황이 지속된다. 이런 가운데 학교는 ‘안전’을 이유로 AI 감시 체제 ‘파놉티콘’을 도입한다.
안전과 통제, 그 사이에서 방황하던 아이들을 둘러싼 모든 것이 변화하기 시작한다.
▲ “방황하는 청춘들은 흔들림 속에 어디로 가는가”…테크노와 민중가요
세련된 미장센과 힙한 테크노 음악이 만나 탄생한 영화 ‘해피엔드’는 ’21세기의 태풍클럽’이라고도 불린다. ‘태풍클럽’은 소마이 신지 감독의 영화로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이다. 방황하는 청소년들의 심리를 자유분방하게 표현해낸 작품으로 명작이라 불린다.
소라 네오 감독의 ‘해피엔드’는 ’21세기의 태풍클럽’이라는 별칭답게 자유로운 청소년들의 심리를 새롭고 색다른 시선으로 그린다. 근미래의 도쿄라는 배경처럼 통제를 위한 다양한 상상 속 첨단 기술이 등장한다. 여기에 스타일리시한 연출과 풋풋한 신인 배우들이 등장하며 ‘힙한’ 영상미를 선보인다.
감독의 취향에서 탄생했다는 디제잉과 테크노 기반의 음악은 영화를 풍부하게 만들어주며 젊은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DJ 유스케 유키마츠가 출연해 인상적인 디제잉을 선보이고 영화는 테크노 특유의 저항 정신을 영화의 음악으로 녹여낸다.
그런가 하면 일본의 포크 음악 역시 등장한다. 민중가요로 쓰였던 곡들이 영화 내에 등장하며 미래의 일본에서 과거의 일명 ‘운동권 노래’를 사용하는 작업 역시 결국 저항 정신과 이어진다.
‘해피엔드’ 속 영화 음악은 청춘의 증거이자, 영화의 메인 장치로서 관객들의 감각을 높인다.
▲ 신선한 마스크에 생기가 가득하다…배우 경험이 없는 모델, 사진가, 일반인
주연 배우로 출연한 쿠리하라 하야토와 히다카 유키토는 모델 출신으로 배우로서는 이 작품이 데뷔작이다. ‘해피엔드’ 속에는 두 사람 이외에도 배우 경력이 없는 신인들이 다수 출연했는데 이 덕분에 오히려 신선한 마스크와 함께 풋풋한 청춘의 맛이 강조되며 관객들에게 호평받았다.
이후 공개한 비하인드 장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배우들은 사석에서도 정말 학창시절 친구 같은 친밀한 관계성을 드러내며 팬들의 몰입감을 높였다. 주연 배우인 쿠리하라 하야토와 히다카 유키토는 이 작품을 촬영한 후 실제로 함께 살았다는 비하인드 스토리도 전한 바 있다.
또한 재일교포 4세로 등장하는 코우 역의 히다카 유키토는 실제로 할머니가 한국에 뿌리를 두고 있어 한국 관객들은 영화 속 내용과 함께 배우의 서사에 더욱 쉽게 몰입할 수 있다.
생생하게 청춘을 담고 있는 배우들의 모습을 보다 보면 어느새 잊혀진 기억 속 친구들이 떠오르는 것도 이 영화의 참 맛일 것이다.
미래의 이야기임에도 마치 아날로그 어딘가를 뒤적이는 것 같은 영화, 보고 나면 괜히 옛 친구가 생각나는 영화 ‘해피엔드’는 오는 극장 상영을 마치고 9월 17일 디즈니+에서 공개된다.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