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LIG넥스원과 손잡고 1조8천억 전자전기 사업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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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LIG넥스원과 손잡고 1조8천억 전자전기 사업 도전

뉴스락 2025-08-21 12:45:0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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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LIG넥스원의 전자전 항공기(전자전기) 예상도. 대한항공 제공 [뉴스락]
대한항공-LIG넥스원의 전자전 항공기(전자전기) 예상도. 대한항공 제공 [뉴스락]

[뉴스락] 대한항공이 LIG넥스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1조7,775억원 규모의 '전자전기(Block-I) 체계개발 사업' 수주전에 본격 뛰어든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LIG넥스원 컨소시엄은 오는 9월 초 해당 사업의 제안서를 최종 제출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1조7,775억원을 투자해 국내 업체가 연구·개발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전자전기 체계개발 사업은 항공기에 임무 장비를 탑재해 주변국의 위협 신호를 수집·분석하고, 전시에 전자공격을 통해 적의 방공망과 무선지휘통신체계를 마비·교란하는 대형 특수임무기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외국산 중형 민항기를 개조해 전자기전 임무장비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군이 요구하는 고도·속도·작전 지속시간 등을 감안할 때 신규 기체 개발보다 기존 플랫폼 개조가 더 효율적이라는 판단에서다.

민항기를 개조해 운용하는 사례는 미국 공군의 차세대 전자전기 EA-37B 외엔 전무해 세계적으로 희소성을 지닌 고난도 사업으로 평가된다.

대한항공-LIG넥스원 컨소시엄이 체계종합업체로 최종 선정되면, 대한항공이 체계통합 및 기체 개조·제작을 맡고 LIG넥스원이 체계개발 및 전자전 장비 개발·탑재를 담당한다.

LIG넥스원은 KF-21 통합전자전 장비, 차세대 함정용 전자전 장비, 잠수함용 전자전 장비, 신형 백두정찰기 전자정보 임무장비 등 다수의 국가 전략무기 전자전 장비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국내 대표 방산기업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50여 년간 군용 항공기 체계개발·양산·정비·성능개량을 수행하며 민항기 개조·제작 역량을 축적했다. P-3C 해상초계기 성능개량, 백두 1차 사업 등을 통해 민간항공기 군용화 후 비행안전 적합 인증을 확보한 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보잉 B777 여객기 10대와 에어버스 A330 6대를 화물기로 성공적으로 개조해 감항인증을 획득했다. 공중급유기와 대통령 전용기 운영 및 정비 지원을 통해 민항기 파생형 특수항공기에 대한 풍부한 경험도 쌓았다.

사업 수행을 위한 인프라도 구축돼 있다. 부산 테크센터 및 대전 R&D센터 내 100여 명의 특수임무기 전문 인력과 김해국제공항 활주로를 활용한 비행시험 능력, 71만㎡ 규모의 정부 인증 격납고, 세계적 수준의 페인트·보안 시설 등을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현재까지 태평양 전역 미군 항공기 3,700여 대를 포함해 총 5,500여 대의 항공기를 출고한 실적을 갖추고 있다. 지난 5월엔 방위사업청으로부터 UH-60 다목적 헬기 성능 개량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전자전기 사업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도전"이라며 "대한항공이 지난 50여 년간 축적한 기술력과 인프라로 우리 군의 첨단 전력 확보에 앞장서고, 나아가 대한민국 방산 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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