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불국사서 "APEC 정상회의로 민주주의 회복 만방에 알려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鄭, 불국사서 "APEC 정상회의로 민주주의 회복 만방에 알려야"

연합뉴스 2025-08-19 12:32:47 신고

3줄요약

조실 큰스님 "탄핵정국 정리…한국, 민주주의 선두 국가"

與, 10월 APEC 정상회의 앞두고 경주 현장점검 방문

정청래 대표, 불국사 방문 정청래 대표, 불국사 방문

(경주=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19일 경북 경주시 불국사를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2025.8.19 dwise@yna.co.kr

(경주·서울=연합뉴스) 이슬기 오규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19일 오는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현장 점검차 불국사를 찾았다.

정 대표는 불국사 총지당에서 조실 큰스님, 혜주 큰스님, 선덕 큰스님, 선행 부주지 등을 예방한 자리에서 "불국사에 (APEC 정상회의 관련) 영부인들이 오신다고 하니, 우리의 역사와 불교문화를 흠뻑 함양하고 돌아가셔서 대한민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데 불국사가 큰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APEC 정상회의를 통해 12·3 비상계엄 내란 이후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회복했고 정상적인 국가로 올라섰다는 것을 세계만방에 알리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천년 고도 경주에서 가장 상징적인 불국사가 있기 때문에 우리 불교문화와 불국사가 잘 알려져서 불교가 널리 전파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지도부, 불국사 방문 민주당 지도부, 불국사 방문

(경주=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오른쪽 두번째)를 비롯한 지도부가 19일 경북 경주시 불국사를 방문해 조실 종우 대종사(오른쪽) 등 불국사 스님들과 차담을 나누고 있다. 2025.8.19 dwise@yna.co.kr

조실 큰스님은 "탄핵 정국 때 나라가 혼란했다.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 지금도 (정치권에) 일이 많을 것 같다"며 "그때 제가 혼란기에 TV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세계 민주주의 국가의 선두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봤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이나 국민들이 양쪽에서 갈라져 싸우면서도 질서를 어느 정도 지키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나라가 세계 민주주의 선두 주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한 것"이라며 "앞으로 잘해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불국사 큰스님들과 약 30분간의 비공개 환담을 나눴다.

문대림 대변인은 환담 후 브리핑에서 "대선 전 김혜경 여사가 불국사에 다녀갔고, 불국사에서 열린 전국 주지 회의를 환영해주신 것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는 대화가 오갔다"고 전했다.

불국사 측에서는 APEC 기간을 전후로 불국사에 관광객이 몰릴 경우에 대비해 주차·화장실 문제 등에 대해 여당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정 대표는 비공개 환담에서 "국무총리께 APEC 기간 불국사와 석굴암에 모든 정상들이 모였으면 좋겠다는 부탁을 드렸다"며 "한국 불교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렸으면 한다는 뜻이었는데, 정상 공식 일정에는 채택이 안 된 것 같다"고 말했다고 문 대변인은 전했다.

wise@yna.co.kr

불국사 찾은 민주당 지도부 불국사 찾은 민주당 지도부

(경주=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앞줄 왼쪽 네번째)를 비롯한 지도부가 19일 경북 경주시 불국사를 방문해 조실 종우 대종사(앞줄 왼쪽 세번째) 등 불국사 스님들과 차담을 나눈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8.19 dwis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