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해인 기자] 배우 조여정과 정성일의 영화 ‘살인자 리포트’가 베일을 벗었다.
12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영화 ‘살인자 리포트’의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조영준 감독과 배우 조여정, 정성일은 ‘살인자 리포트’를 만들어 간 과정과 관전 포인트를 공유하며 영화를 향한 기대감을 높였다.
‘살인자 리포트’는 특종에 목마른 베테랑 기자 선주(조여정)에게 정신과 의사 영훈(정성일)이 연쇄살인을 고백하는 인터뷰를 요청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개봉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살인자 리포트’엔 어떤 매력이 있을까?
첫 번째 관람 포인트는 영화의 독특한 설정이다. ‘살인자 리포트’는 연쇄살인범과 기자의 일대일 밀착 인터뷰라는 소재로 팽팽한 심리 게임을 그려냈다. 이 작품은 호텔 스위트 룸에서 많은 사건이 진행되고, 좁은 공간 속에서 긴장감을 극대화하며 이야기의 밀도를 높였다.
연출을 맡은 조영준 감독은 섞이기 힘든 존재가 한 공간에서 마주하는 영화의 설정을 동물원에서 얻었다고 한다.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와 기자라는 속성을 정해두지는 않았다면서 “동물원에서 호랑이를 보고 있는 어린아이를 본 적이 있다”라고 영감을 얻었던 순간을 회상했다
조영준 감독은 “평화로운 풍경이었는데 저 둘 사이를 막고 있는 창살이 없다면 또 다른 분위기가 만들어질 것 같았다”라고 ‘살인자 리포트’ 역시 이질적인 존재가 한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그리고 “편집실에서 볼 때마다 기가 빨린다”라며 영화를 보기 전 삼계탕 등 보양식을 먹고 갈 것을 권했다.
조여정은 “본 적 없는 형식의 영화였고 밀도와 몰입감이 높았다”라며 ‘살인자 리포트’의 첫인상을 소개했다. 정성일은 “대본을 처음 받고 다음 내용이 궁금해 덮을 수가 없었다. 이 대본이 다른 배우에게 갈까 봐 겁이 났다. 그래서 바로 연락드렸다”라고 ‘살인자 리포트’와의 첫 만남에서 받았던 강렬한 인상을 설명했다.
두 번째 관람 포인트는 영화의 주 무대가 되는 스위트 룸이다. 밀실인 이 공간은 답답한 분위기로 캐릭터들을 옥죄어 가며 극의 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스위트룸은 극의 분위기에 따라 함께 변화하며 인물의 정서를 반영하는 공간으로 활약했다.
조영준 감독은 “닫힌 공간은 감독에게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고, 극복할 것이 많다”라며 스위트 룸 안에서의 연출이 까다로웠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야기 전개에 따라 조명 등에 변화를 줬고, 공간을 캐릭터라 생각하고 접근했다. 방 자체가 두 사람을 압박하는 크리처로 존재하길 바랐다”라고 제한된 공간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고민했던 과정을 설명했다. 그리고 소품, 오브제 등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밝혔다.
마지막 관람 포인트는 스릴러 장르와 찰떡인 배우 정성일과 조여정의 연기에 있다. 우선, ‘기생충’, ‘히든페이스’ 등에서 장르를 오가며 강렬한 캐릭터를 안정적으로 소화한 조여정의 활약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여정은 최근 최단기간 300만 관객 돌파에 성공하며, 올해 최고 흥행작 자리를 노리는 ‘좀비딸’에 좀비 사냥꾼 역으로 출연해 색다른 모습으로 시선을 사로잡은 바 있다.
‘좀비딸’ 이후 개봉하는 ‘살인자의 리포트’에서 조여정은 베테랑 기자로서 날카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전문직 연기가 오랜만이라는 조여정은 연쇄살인범과의 인터뷰가 진행될수록 감정이 격해지고, 점점 피폐해지는 모습으로 연기 변신을 예고했다. 그는 “이번 영화를 통해 지금까지 못 봤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된다”라고 작품을 향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에서 냉철하고 치밀한 하도영 역으로 이름을 알린 정성일은 ‘살인자 리포트’가 첫 상업영화 주연작이다. 이번 영화에서 그는 정신과 의사이자 열한 명을 죽인 연쇄살인범 영훈 역에 미스터리함을 더하며 서늘한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사이코패스적인 살인자인 영훈은 자신의 살인에 대해 고백하면서도 전혀 흔들림이 없어 보는 이들까지 소름 돋게 한다. 정성일은 포커페이스로 절제된 감정 연기의 정수를 펼쳐 보인다.
밀실이라는 매혹적인 공간과 표정만으로도 스릴러 무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조여정과 정성일이 뭉쳐 기대를 모으고 있는 ‘살인자 리포트’는 다음 달 5일 개봉해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강해인 기자 khi@tvreport.co.kr / 사진= 영화 ‘살인자 리포트’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