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오늘부터 요일제 없이 신청 가능..."주말은 온라인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소비쿠폰' 오늘부터 요일제 없이 신청 가능..."주말은 온라인만"

센머니 2025-07-26 11:55:00 신고

사진: 행정안전부
사진: 행정안전부

[센머니=이지선 기자] 전 국민에게 최대 45만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이 오늘(26일)부터 출생연도 구분없이 가능해졌다. 

행정안전부는 26일 "소비쿠폰 신청 첫 주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했으나, 이날부터는 모든 국민이 요일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며 "다만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오프라인 창구가 운영되지 않으므로 온라인을 통해서만 접수 가능하다"고 밝혔다.

소비쿠폰은 국민 1인당 기본 15만원이 지급되며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정은 30만원, 기초생활수급자는 40만원을 받는다. 이외에도 비수도권 주민은 3만원,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주민은 5만원이 추가로 지급돼 최대 45만원까지 수령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형·지류형) 중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사 홈페이지와 앱, 콜센터, ARS, 간편결제 앱(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 등)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 중 모바일 또는 카드형은 각 지자체의 전용 앱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선불카드나 지류형 상품권을 원할 경우에도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며, 주말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쿠폰은 신청 다음 날부터 11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사용처는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으로,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식당, 약국, 미용실, 편의점, 학원 등이 포함된다. 반면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2차 소비쿠폰 지급은 오는 9월 22일부터 시작된다.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에게 10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사용 기한 내 미사용 잔액은 자동 소멸된다.

Copyright ⓒ 센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