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MBC ‘오늘N’ 2540회에서는 한옥의 전통을 지키는 기와 장인, 짚불 향을 입힌 장어구이 맛집, 그리고 한반도를 강타한 폭염 소식이 전파를 탄다.
먼저 ‘오늘 대(大)공개’ 코너에서는 경북 경주에서 70년 동안 전통 기와를 만들어온 한국 문화재 기능보유자 정문길 제와장을 만난다. 하루 4000장을 생산하는 현대식 공장이지만, 여전히 흙 고르기부터 건조, 시공까지 정성이 깃든 과정을 고집한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유일무이한 기와 공장의 비밀을 공개한다.
‘할매 식당’ 코너에서는 전라도 토종 풍천장어(자포니카 종)만을 고집해 장어구이를 선보이는 맛집을 찾는다. 2대 사장 최화연 할머니는 얼음물로 장어를 기절시킨 뒤 손질해 오븐에 1차로 굽고, 볏짚으로 훈연해 불향을 더한다. 마지막은 숯불에 한 번 더 구워내 완성된다. 40년 전통 매운탕까지 더해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가족이 뭐길래’ 코너에서는 충북 진천에서 버섯 농장을 운영하는 천진기·제현숙 부부의 극과 극 귀농 생활을 소개한다. ‘녹각 영지버섯’ 재배에 매달리는 아내와 파크골프에 푹 빠진 남편, 일하는 스타일은 다르지만, 함께 농장을 일궈가는 가족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마지막으로 ‘그날 후’ 코너에서는 118년 만에 최고 기온을 기록한 서울을 비롯한 전국 폭염 현장을 조명한다. 폭염 속 외국인 노동자와 택배 기사 사망 소식, 농축산 피해, 그리고 이를 막기 위해 분투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다.
MBC ‘오늘N’은 매주 평일 오후 6시에 방송되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늘N 7월 25일 맛집 정보
1. 장어구이, 매운탕
짚불로
-주소: 경기 파주시 시청로 100 1층
-영업시간: 오전 11시 20분 ~ 오후 10시
※휴무없음
-포장, 배달 가능
-주차: 매장 앞 가능(넓은 편)
-화장실: 내부위치, 남녀 구분
2. 녹각 영지버섯
드림버섯농장
-주소: 충북 진천군 백곡면 강당길 32-21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