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용인특례시가 추진 중인 구성적환장 차폐시설 설치를 놓고 일부 주민의 느닷없는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이미 시의회의 심의를 거쳐 예산까지 확보한 상태로,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시는 민선7기 시절 신갈적환장 폐쇄 결정 이후 대안으로 구성적환장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민선8기 이상일 시장은 주민들과의 직접 소통을 통해 기존 계획의 핵심 부분을 과감하게 수정해 주민 수용성을 끌어낸 바 있다. 이상일 시장의 해법에 구성·동백지역 대다수 주민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고, 정치적 공세를 시도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도 특별한 반박을 하지 못한 채 침묵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구성적환장에 설치 예정인 '차폐시설'을 두고 일부 소수가 "왜 이런 시설을 짓느냐"며 반대 의견을 내기 시작한 데서 발생했다. 시는 "해당 차폐시설은 기존 구성적환장 사업계획에 포함되어 있었고, 주민 대표들과의 소통 과정에서도 단 한 차례도 문제로 제기된 적이 없다"며 "이제 와서 뒷북 반대를 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기흥구에는 현재 소각장이 없으며, 시는 2021년 광주시와 협약을 통해 광주시 광역소각장 가동 시(2030년 예정) 기흥구 종량제 폐기물을 처리하기로 한 상태다. 그 전까지는 화성시 등 외부로 종량제 폐기물을 반출해 민간위탁 소각 처리를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구성·동백지역에서 수거한 폐기물을 25톤 대형트럭으로 환적하는 차폐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시는 이미 2023년 시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를 통과했으며, 올해 본예산과 1회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도 확보한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1월부터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되는데, 이 차폐시설이 없다면 구성·동백지역에서 배출되는 종량제 폐기물의 처리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구성지역 통장 A씨는 "수지구와 처인구에는 소각장이 있지만 기흥구에는 없다. 종량제 폐기물을 안 버리고 살 것도 아니면서 '우리 동네에 차폐시설도 두지 말라'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기흥구 주민들이 민선7기 때 플랫폼시티 내 소각장 설치를 반대해 결국 광주시 소각장 사업에 참여하기로 한 것 아니냐"며 "그렇다면 광주시 소각장이 가동되기 전까지는 종량제 폐기물을 외부로 반출할 수 있도록 차폐시설을 짓는 것이 합리적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동백지역 통장 B씨도 "이상일 시장은 플랫폼시티 종량제 폐기물은 플랫폼시티 내에서 처리하겠다는 원칙을 세워 기존 계획을 수정했다. 구성·동백지역 주민들에게는 오히려 더 나은 해법을 제시한 것"이라며 "차폐시설 설치 반대 주장은 사실관계에도 맞지 않고, 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시도가 있을 뿐 주민 대다수는 이를 동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는 내년부터 쓰레기 직매립 금지가 시행되면서 차폐시설 설치가 더는 미룰 수 없는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 소수의 반대가 지역이기주의를 넘어 상식의 선까지 위협하는 상황"이라며 "정치적 선동에 흔들리지 않고 계획대로 차폐시설 설치를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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